•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北 미사일 발사 시 트럼프 공격 가능성 70%
뉴스핌 | 2017-12-18 00:34:57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북한이 또 한 차례 미사일 테스트를 강행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공격할 가능성이 70%에 이른다는 주장이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뉴시스>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6주기를 맞아 김정은 정권의 미사일 추가 발사 가능성이 점쳐진 가운데 나온 의견이어서 주목된다.

17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린지 그레이엄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은 북한이 추가 미사일 테스트를 강행할 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공격할 가능성이 70%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북한이 군사 도발을 강행하지 않을 경우 미국이 전쟁 예방 차원의 선제 공격을 가할 가능성은 30%에 불과하다고 판단했다.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를 진정시키기 위해 트럼프 행정부가 군사적 수단을 동원할 가능성이 30%라는 얘기다.

북한은 지난 달 29일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고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국제사회의 경계감을 또 한 차례 자극했다.

미국 백악관이 대북 추가 제재를 가한 한편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협상 테이블에 나오기 앞서 김정은 정권이 군사 도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외신들은 북한의 김정일 사망 6주기 행사를 자세하게 보도했다. 또 일부 군사 전문가들은 6주기 행사를 기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미사일 테스트를 실시할 가능성을 예고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美 국방 “북한 미사일 미국 공격 못해”
틸러슨 "대화 전에 북한이 위협 멈춰야"
"북한, 대북제재를 피해가고 있다"-WSJ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