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대북 강경파 볼튼 “대북 선제공격 불가피하다”
뉴스핌 | 2017-12-18 10:20:00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대표적인 대북 강경파로 꼽히는 존 볼튼 전 유엔 주재 미국대사가 미국의 북한 선제공격 당위성을 강조했다.

존 볼튼 <사진=위키피디아>

17일(현지시각) USA투데이에 따르면 볼튼은 미국이 북한군을 공격하는 것 외에는 다른 옵션이 없는 상황이 조만간 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볼튼은 찰스 테이러 전 공화당 의원이 주최한 연례 만찬 자리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협상으로는여태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지 못했고 중국도 북한을 멈출 카드를 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이 마주할 위험 때문에 그 누구도 북한에 대한 군사 공격옵션을 원치 않는다”면서도 북한으로 인해 미국이 감수해야 할 위험은 한국에 대한 우려를 넘어서는 수준이라며 대북 선제공격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볼튼은 “북한의 위협을 막기 위해 수반되는 (한국) 위험과 북한이 미국을 공격해 발생할 위험 중 어떤 것이 더 위험한지 언젠가는 고려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공격으로 얼마나 많은 한국 사람들이 목숨을 잃을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미국 대통령의 우선 임무는 미국인들을 보호하는 것이란 말만 하겠다”며 미국 우선 입장을 드러냈다.

또 북한이 이란의 자금 지원을 받아 무기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란이나 테러 단체에 핵무기를 기꺼이 판매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한국계 호주인, 북한 미사일 부품 중개하다 체포
美 국방 “북한 미사일 미국 공격 못해”
유엔 북한 대사 "우리는 핵보유국, 미국이 겁내"
틸러슨 "대화 전에 북한이 위협 멈춰야"
미국 6자회담 수석대표 "북한과 직접 외교 필요"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