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NAFTA 탈퇴 통보 가능성 높아져" - 블룸버그
뉴스핌 | 2018-01-11 07:48:00

[뉴스핌= 이홍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탈퇴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캐나다 정부 관료들을 인용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이 인용한 관료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6개월 뒤 NAFTA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통보할 가능성이 이전보다 커졌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의 탈퇴 가능성을 50% 이상의 확률로 염두에 두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NAFTA에서 탈퇴하겠다고 위협해왔다. 한 백악관 관계자는 NAFTA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캐나다 관료들은 미국의 탈퇴 통보가 언제든 나올 수 있으며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미국의 탈퇴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산업과 관련해 모든 대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국 간 무역 관계는 이번 주 들어 크게 악화했다. 캐나다가 세계무역기구(WTO)에 미국이 반덤핑 관세 등 무역 제재를 부당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제소했고, 이에 로버트 라이트 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광범위하고 무분별한 공격"이라고 반발했다.

오는 23일부터 캐나다와 미국, 멕시코는 NAFTA 재협상 제6차 회의를 연다. 하지만 캐나다와 멕시코가 미국의 요구에 크게 반발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뉴욕증시] 중국-NAFTA 악재에 후퇴
캐나다 보잉 전투기 구매 취소..NAFTA 적신호
NAFTA 5차 재협상도 삐걱 '갈 길 멀다'
멕시코 'NAFTA 파기' 최악의 시나리오 대비
JP모간 "NAFTA 난항..멕시코 주식 하락 베팅"
NAFTA 재협상 난항…내년 1분기로 연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