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삼성, 하만과 손잡고 미래차 공략..."디지털 콕핏" 공개
뉴스핌 | 2018-01-11 16:23:00

[라스베이거스(미국)=양태훈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하만이 앞으로 커넥티드카 사업 분야의 혁신을 이끌겠다."

박종환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부사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8'을 찾아 이 같이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미국 전장전문기업 하만과 공동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을 공개해 대중의 큰 관심을 샀다.

디지털 콕핏은 승용차 1열에 위치한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을 통칭하는 말이다. 그간 차량내 콕핏은 아날로그 방식의 계기판과 오디오 등의 차량 운전장치가 주를 이뤘다. 하지만 최근 차량내 전장부품이 점차 디지털화되면서 콕핏 역시 디지털 전장품으로만 구성된 '디지털 콕핏'이란 개념이 등장했다.

삼성전자가 CES에서 공개한 '디지털 콕핏'. <사진=양태훈 기자>

삼성전자의 디지털 콕핏은 디스플레이·모바일·반도체 등 삼성전자가 보유한 IT 기술과 하만의 전장기술이 접목된 것이 특징이다. 각종 IoT(사물인터넷) 기기로 연결되는 사물들을 집안의 기기들은 물론 모바일, 자동차에서도 보고, 제어할 수 있다. 예컨대 운전 중에도 집안 냉장고에 부족한 식재료를 구입하거나 집안에 필요한 물품들을 미리 확인해 간편하게 장보기를 할 수 퇴근할 수 있다.

손영권 삼성전자 최고전략책임자(CSO) 사장은 "삼성전자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X(사용자경험), 디스플레이(OLED·QLED)를 이용해 차량내 콕핏의 경험을 탈바꿈하는데 하만의 도움을 받고 있다"며 "하만이 가지고 있는 자동차 시장과 전장분야 대한 수요, 삼성전자가 갖고 있는 기술력이 결집돼 시너지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디지털 콕핏에는 삼성전자의 다양한 기술이 접목돼 눈길을 끈다. 우선 화면은 12.3인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12.4인치 플렉서블OLED 디스플레이와 28인치 QLED(큐엘이디) 디스플레이로 구성됐다.

12.3인치 OLED 디스플레이는 운행 정보와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표시하는 계기판으로 사용된다. 운전 상황에 맞게 운전자는 스포츠 모드와 표준 모드 등을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 가운데에 위치한 12.4인치 플렉서블 OLED 디스플레이는 공조, 실내조명 등 차량 시스템을 제어하는데 활용된다. 특히 원형 디자인의 노브는 삼성전자의 기어S2에 적용됐던 다이얼식 UX를 이용해 온도조절부터 음량, 차량용 빅스비 제어 등을 간단히 조작할 수 있다.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도 설정할 수 있어 굉장히 직관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중앙과 조수석에 위치한 28인치 QLED 디스플레이는 두 개의 영역으로 구분돼 운전자 쪽에는 내비게이션 등의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조수석 쪽에는 영상 콘텐츠, 인터넷 감상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박종환 부사장은 "하만 인수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특히 전장에서 시너지를 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다"며 "삼성전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모바일, 가전, 자동차 등 다양한 것을 연결, 또 혁신적인 인포테인먼트도 준비했다"고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나아가 디지털 콕핏에 대해 "미래 새로운 자동차의 모습을 제시, 차세대 카라이프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하만의 노하우가 집약된 전장 기술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 카 사업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종환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부사장). <사진=양태훈 기자>

실제 삼성전자의 디지털 콕핏은 이번 CES에서 경쟁업체가 출시한 제품보다 한층 더 진보된 모습을 갖춰 경쟁업체들을 긴장하게 했다. 플렉서블OLED와 QLED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적용한 것은 물론 자율주행시대의 핵심 기술인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를 이용하고, 알렉사(아마존)와 빅스비(삼성전자) 등의 인공지능(AI) 기술까지 더해 다가오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성과가 기대된다.

손영권 사장은 "삼성전자와 하만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5G 기반 텔레매틱스(무선통신과 GPS를 결합해 위치정보 등을 제공)에 대해 자동차 업계가 환영하는 분위기"라며 "전장분야는 삼성전자에 큰 기회로, 꾸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게적 컨설팅업체인 맥킨지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오는 2030년 6조7000만달러(한화 6435조750억7500만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현대차·벤츠·토요타…’커넥티트 카’로 CES 맞대결
[CES 2018] 韓·中·日 TV 격돌…"中 추격속도 빨라"
[CES 2018] LG전자·혼다, CES서 '로봇 한일전' 눈길
정의선의 '열린 행보'... CES서 침묵 깨고 '토커'변신
'CES 2018' 개막...글로벌 IT기업 'AI 청사진' 경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