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아베 총리, 한-일관계 격하 중-일관계 강조"
뉴스핌 | 2018-01-22 20:36:25

[뉴스핌=이영기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새해 국정방침에서 문재인 정부에 불편한 심기를 또 드러내 주목된다. 한-일 관계보다 중-일 관계를 더 강조했기 때문이다.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그간 매년 시정연설에서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고 한국을 표현해왔으나, 올해 시정연설에서는 이 표현을 찾아볼 수가 없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블룸버그>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실명을 이례적으로 직접 거론하면서 "지금까지의 양국 간의 국제 약속, 상호 신뢰의 축적 위에 미래지향적으로 새로운 시대의 협력관계를 심화시키겠다"고 짧게만 언급했다.

이같은 시정연설은 위안부합의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후속조치에 대한 불만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아베 총리는 북핵문제를 "견고한 미-일 동맹 관계 아래 구체적인 행동을 해결하겠다"며 미-일간의 긴밀할 연계를 강조하면서도 한-미-일 공조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는 매년 북핵문제와 관련해 미-일 공조와 함께 한-미-일 연계도 강도하던 것과는 대조되고 매우 이례적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반면, 아베 총리는 중국에 대해서는 “올해는 중-일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으로 경제, 문화, 관광, 스포츠 등 다양한 차원의 중일 양 국민의 교류를 비약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조기에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리커창 총리를 일본에서 맞이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은 이날 시정연설을 두고 "아베 총리가 시정 연설에서 한국보다 중국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아베의 대북외교, 목표 설정 잘못됐다"- 아사히
북한 외무성 산하 연구소, 아베총리 비난..."일본인 납치 문제 이미 해결돼"
아베 총리, 유럽 순방의 성과는 ‘대북 포위망 강화’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