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총기규제 공개 논의 시작...구매사유조사-연령제한 등"
뉴스핌 | 2018-02-22 09:46:00

[뉴스핌=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 고교 총기 난사 사건 이후 총기 규제 강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CNBC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플로리다 총기 난사 사건과 2012년 코네티컷주에서 발생한 샌디훅초등학교 사건, 1999년 콜로라도주 콜럼바인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에 연루된 학생, 교사, 학부모들과 공청회를 열었다고 CBS뉴스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는 총기 구매 사유 조사, 총기 구매 연령 제한 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지난 20일 법무부에 "합법적인 무기를 기관총으로 바꾸는 모든 장치"를 금지하는 규정을 마련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반자동 소총을 더 빨리 발사할 수 있도록 하는 총기개조장치인 '범프 스톡(bump stocks)'의 규제 조치 마련을 명령한 것이다. 지난해 라브베이거스의 한 콘서트장에서 50명의 목숨을 앗아간 피의자의 총에는 이 장치가 있었다.

지난 19일,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트럼프가 총기 구입에 대한 신원 확인 강화 노력을 지지한다고 전했다. 트럼프는 또 20일 자신의 트위터에 "공화당, 민주당이던 우리는 지금 신원 확인 절차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란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총기 규제와 관련한 트럼프의 태도는 조심스럽다고 CNBC는 보도했다. 이번 주 그의 행보는 트럼프 대선 캠프를 지원했던 미국총기협회(NRA)에서 지지한다는 신호를 보낸 사안들만 추진하고 있기 때문.

NRA는 범프 스톡 금지와 신원 확인 절차 강화에는 동의하지만 공격용 무기 금지에 대해서는 반기를 들었다. NRA는 21일 미 법무부 연방형사정책연구원(NIJ) 자료를 인용해 2004년에 만료된 공격용 무기 금지법이 범죄율 감소에 전혀 영향이 없었다"고 트윗하면서 공격용 무기 금지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의회에서는 총기 구매 신원 조회 강화, 범프 스톡 금지법 두 가지의 총기 법안이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의회는 이번 주 휴회해 어떤 즉각적인 조치는 취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많은 의원이 11월에 있을 중간 선거를 앞두고 캠페인에 주력하고 있어, 올해 어떤 총기 법이 통과하고 시행될지 미지수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

"미국인 66%, 더욱 강력한 총기 규제법 지지" - 여론조사
트럼프, 법무부에 총기개조장치 '범프 스톡' 규제 조치 지시
"트럼프, 총기 구매시 신원확인 강화 지지"
미 공화당 의원 일부, 총기 규제 지지...'고교 난사 사건 충격'
미 고교 총기 사건 이후 '방탄 소재 백팩' 판매 급증
美10대들, 총기난사 계기 '미넥스트(#MeNext)' 운동 시작
트럼프 "학교 안전 최우선" 총기 통제 언급 피해
美 플로리다 고교 총기난사 사망자 최소 17명
플로리다 고교에서 총기 난사..20명 부상
美 로비제도, 이권조정 제대로 하나... '종업원 팁'부터 '마리화나'까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