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백악관, 북한 대화 언급에 “지켜보자”
뉴스핌 | 2018-02-26 07:17:00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백악관이 미국과 대화 용의를 밝힌 북한에 대해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을 밝혔다고 25일(현지시각) CNN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날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에게 더 나은 경로가 있다”며 “비핵화 선택”을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어 “대화를 할 용의가 있다는 북한의 메시지가 비핵화를 향한 첫 걸음이 될 지 지켜보겠다”며 “그 동안 미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더는 나아갈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금요일 미국이 최대 규모의 대북 제재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제제를 통한 압박 전략은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표한 것이다.

북한은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이 열린 25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통해 미국과의 충분한 대화 용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대표단 접견 자리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 북미 대화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언급에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며 북한도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가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 데 생각을 같이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 고문은 북측 대표단과는 접촉하지 않았다고 미국 고위 정부 관계자가 밝혔다.

25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 폐회식이 진행된 가운데,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보좌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나란히 관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문 대통령, 오늘 오후 평창서 김영철 북한 대표단장 접견
문 대통령, 오늘 오후 5시 평창서 김영철 북한 대표단장 접견(속보)
美, 북한에 '전방위 해상봉쇄’ 조치 단행했다..."모든 무역선박 발 묶여"
북한 응원단, 미국 피겨팀에 박수치다 '아뿔싸'
베를루스코니 "트럼프, 북한관련 트윗에 더 신중할 필요"
중국, 북한 선박 해상 밀거래 日 보도에 조사 착수
손 뻗으면 닿을 거리인데...이방카·김영철 서로 외면
문 대통령 "남북대화 지지 감사", 이방카 "北 '최대 압박' 재확인"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