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무역전쟁] G2 갈등에 환율 출렁…당분간 엔↑·원↓ 예상
뉴스핌 | 2018-03-23 16:00:00

[뉴스핌=김은빈 기자] 미국과 중국이 관세 '맞불'을 놓으면서 글로벌 환율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엔화는 가치가 급등하며, 달러/엔 환율이 104엔대까지 내려갔다. 반면 원화는 환율이 1080원을 넘기며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전쟁'으로 치달을 가능성은 적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긴장 상황이 지속될 경우 위험 회피 심리로 각국 통화들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중국산 수입품에 500억달러(약 54조원)의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의 대미 투자도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중국도 반발하며 미국산 철강과 돈육, 와인 등에 30억달러(약 3조2000억원) 규모의 보복 관세를 예고했다.

시장엔 미·중이 무역전쟁에 돌입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 글로벌 교역 축소 우려…엔화 가치 16개월래 최강세

미·중 무역갈등이 재점화되자 엔화는 강세를 보였다. 시장에 위험회피(리스크 오프)심리가 퍼지며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엔화에 매수가 몰린 것이다. 엔화 환율은 1년 4개월 만에 최저치인 달러 당 104엔대까지 떨어졌다. 엔화는 오후 3시 40분 현재 달러 당 104.74엔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여기에 미국 백악관의 안보 사령탑인 허버트 맥마스터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경질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엔화 매수에 박차가 가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정권을 운영할 것이란 우려때문이다.

NHK는 일본 환율시장 전문가를 인용해 "트럼프 정권이 보호무역주의 기조를 유지해 세계 경제에 악영향이 미칠 것이란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며 "여기에 트럼프 정권 인사가 교대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안전자산인 엔을 매수하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소 다로(麻生太) 부총리 겸 재무상이 "시장이 과잉반응하고 있다"며 "엔화가 폭등할 이야기가 아니다"고 했지만 엔화 강세에 제동을 걸지는 못했다. 

달러는 약세로 흘렀다. 6개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를 환산한 달러지수(DXY)는 오후 3시 현재 전날보다 0.27% 하락한 89.688을 보이고 있다. 

정성윤 현대선물 연구원은 "무역 갈등이 본격화되면 교역이 둔화돼 성장모멘텀이 악화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달러가 약세 압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원화에 대해서는 반대 양상이 나타났다. 달러/원 환율은 전날 종가 대비 9.50원 오른 1082.20원에 마감했다. 달러 대비 원화가 약세로 흐른 것이다.

정성윤 연구원은 "한국은 G2(미·중)에 의존도가 높은 나라"라며 "두 나라가 서로 교역을 걸어 잠그면 한국 역시 진출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에 달러/원 환율이 상승했다"고 했다.

전승지 삼성선물 책임 연구원도 "중국이 미국에 주로 수출하는 TV, 핸드폰에는 중간재로 한국의 반도체 등이 들어간다"며 "미국과 중국의 무역 긴장이 이어지면 한국의 중간재 수출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 '전쟁'까진 아니지만 긴장 이어질 것…엔·달러 강세일듯 

전문가들은 미·중의 무역 갈등이 '전쟁'으로까지 치닫지는 않을 거라 내다봤다.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센터장은 "관세를 앞세우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은 중간 선거를 위해 수출에 민감한 '러스트 벨트' 표심을 잡으려는 행동"이라며 "이번 관세 조치는 WTO에도 위반되는 만큼, 중간 선거가 끝나면 입장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짚었다.

전승지 연구원도 "역사적으로 무역 '전쟁'은 교역 급감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양국이 이를 모를 리가 없는 만큼 극단적인 사태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양국 간의 무역 긴장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봤다. 전승지 연구원은 "이제까지 중국은 중진국 이하로 분류돼 혜택을 받아온 측면이 있다"며 "중국이 지식재산권 등 일정 부분을 시정할 것이고, 일정 부분은 미국에 대응을 하면서 긴장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도 "보호무역주의는 미국 경제에도 타격이 있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펀더멘털을 망가트릴 정도로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미·중 교역에서 한동안 '노이즈'는 있을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경제 심리 지표들이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미·중 갈등이 장기화되면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통화들이 강세로 흐를 것이라 전망했다. 

정영식 대외경제연구원 국제금융팀장은 "미·중의 무역 갈등이 상호 경제나 세계 무역에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통화에 대한 선호가 불거질 것"이라며 "달러화와 엔화, 스위스 프랑 등이 부각되는 반면 신흥국 통화는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일구 센터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보호무역주의를 내거는 건 선거를 앞두고 달러 강세를 원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달러는 강세로 흐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엔화 역시 강세를 보일 거라는 데 입을 모았다. 문홍철 DB증권 연구원은 "일본은 수출국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내수 위주의 경제"라며 "여기에 최근 경기가 좋아지고 있는 데다 엔화는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약세로 흐르기는 힘들 것"이라고 봤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무역전쟁]車업계,철강 유탄 맞나?...美관세 부활시 수출 직격탄
[무역전쟁] 日기업 20개사, ‘1달러=106엔’ 지속시 영업익 '5000억엔' 감소
[무역전쟁] 로스 상무 "中, 대미 흑자 축소 원하면 천연가스부터 더 사라"
亞 증시, 무역전쟁 우려에 급락…닛케이 3% 넘게 하락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