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대형 건설사들, 또 하나의 악재 장기미착공 털어낼까
뉴스핌 | 2018-03-24 08:00:00

[편집자] 이 기사는 3월 15일 오후 5시0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나은경 기자] 대형 건설사들이 주택시장 침체에 대비해 장기 미착공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착공 사업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건설사에 불리하다. 프로젝트 파이낸싱(PF)사업 형태로 추진되는 만큼 시행사에 지급보증을 선 건설사들 입장에선 재무적인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기업 평가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인허가 문제나 '알박기'를 비롯한 토지 보상 등에 발목을 잡힌 몇몇 사업장은 여전히 사업 추진이 어려워 건설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15일 시공능력평가순위 10위 규모 대형 건설사들에 따르면 대림산업, SK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은 지난해 12월 이후 장기 미착공 사업을 재개했다.

장기 미착공 사업은 비정상적인 문제들로 인해 사업이 처음 일정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사업을 말한다. 착공이 늦어지면 시행사는 물론 시공사도 손실을 입게 된다. 장기 미착공 사업 중 주택, 상가, 오피스를 공급하는 개발형 사업은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부지매입 비용을 조달하기 때문에 시공사가 시행사에 지급보증을 서는 게 일반적이다. 이와 함께 착공이 늦어지면 사업비 금융비용이 늘어 시공사인 건설사도 부담이 가게 된다.

우선 대형 건설사 가운데 장기 미착공 사업장이 가장 많은 곳은 대림산업이다. 대림산업은 남아 있는 PF사업 지급보증 금액이 모두 장기 미착공 사업과 관련돼 있어 신용평가사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9월말 기준 대림산업 PF사업 지급보증 금액은 6360억원이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5개 미착공 사업지 각각의 지급보증 금액은 ▲오산 세마 2·3차 지구(오산랜드마크 사업) 3000억원 ▲인천 삼산지구 440억원 ▲파주 헤이리 750억원 ▲인천 검단3지구 1600억원 ▲포항 장성 침촌지구 570억원이다.

대림산업은 사업 재개로 장기 미착공 사업 규모를 3분의 2로 줄일 수 있게 됐지만 가장 규모가 큰 오산랜드마크 사업은 아직 기약이 없는 상태다.

SK건설은 지난해 하나 남은 장기 미착공 사업지인 서수원개발사업을 재개했다. SK건설은 지난해 12월 수원 권선구 평동에 중고차 매매단지인 ‘수원 SK V1 모터스’ 분양을 시작했다.

현대건설 역시 이달 말 경기 김포 고촌읍 힐스테이트 리버시티가 분양을 시작하면 남아있는 장기 미착공 사업지가 없어진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4년 이후 주택시장 호황기를 맞아 당진 송악, 평택 송담, 광주 태전의 미착공 PF사업을 착공전환 시켜왔다.

대우건설도 하나 남은 장기 미착공 사업지인 서울 동작구 노들역재개발사업지를 올해 하반기 분양할 예정이다.

건설사들이 미뤄온 장기 미착공 사업 재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유는 정부 규제 및 분양물량 공급과잉으로 침체기를 맞은 주택시장과 무관하지 않다.

배영찬 한국기업평가 평가1실 실장은 “건설업계에 올해를 넘어서면 분양이 더 어려워질거란 공감대가 있다”며 “이 때문에 건설사들이 올해 안에 최대한 장기 미착공 사업장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한화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4개사는 올해도 장기 미착공 사업 재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화건설은 지난 2016년 김포 풍무 2차 사업지에서 분양을 시작해 이제 장기 미착공 사업지가 두 곳 남았다. 화성 향남지구 주택사업장과 서울 구로구 교회부지개발사업이다. 이들 사업지는 아직 사업 추진 중이지만 사업 재개와 관련해 올해 안에 확정된 계획은 없다.

롯데건설에는 장기 미착공 사업지가 울산 강동리조트사업 하나다.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2월 착공했지만 지난 2009년부터 공사가 중단된 채 방치돼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에게 사업 재개 계획을 묻자 “아직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포스코건설 역시 장기 미착공 사업지는 송도국제업무단지 하나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착공 계획은 없으나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와 추후 협의가 이뤄져 사업이 정상화되면 사업은 바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 관계자는 “남아있는 장기 미착공 사업지 개수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올해 역시 장기 미착공 사업 재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건설사들이 착공전환계획을 세웠더라도 실제 착공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장기 미착공 사업지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황덕규 나이스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기업평가5실장은 “이들 사업은 사업장 주변에 공급물량이 너무 많거나 사업 진행과정에서 소송이 진행되는 등 사업장에 개별적인 문제가 있어 착공을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문제는 대부분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것들이기 때문에 하반기 분양 계획이 있다고 해도 그때 분양상황을 봐야 장기미착공 사업 처리여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나은경 기자 (nanana@newspim.com)

대림산업, 지난해 영업이익 5468억…전년比 30% 성장
GS건설, 지난해 영업익 3190억원..6년만에 최대
건설업계 "집값 상승, 분양가 때문 아냐" 분양원가 공개는 왜 또...
1월 건설업 생산 전월대비 8.2%↑…평창동계올림픽 특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