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돈, 왜 쓰나요?"…"SBS 스페셜", 돈 안쓰고 잘사는 짠돌이들 비법 공개
뉴스핌 | 2018-03-25 00:00:00
<사진=SBS>

[뉴스핌=장주연 기자] ‘SBS스페셜’에서 돈 안쓰는데 이골이 난 짠돌이들을 찾아간다.

25일 방송하는 ‘SBS스페셜’은 ‘돈, 왜 쓰나요?’ 편으로 에서는 소문난 짠돌이들의 사례를 통해 돈 안쓰고 잘사는 비법을 파헤친다.

금수저가 아니라면, 현재 대한민국에서 돈을 모으는 방법은 절약뿐이다. 그래서 “‘욜로(YOLO)’ 외치다 ‘골’로 간다”는 우스갯소리부터 “소비하면 ‘스투핏’ 쓰지 않으면 ‘그레잇’”이란 말을 듣는 요즘, “돈을 왜 쓰나요, 안 써도 잘 사는데”라고 외치는 짠돌이들이 있다.

◆‘돈, 안 쓰고’도 잘 살 방법, 있을까
한도 45만 원짜리 카드가 있지만, 보험료에 관리비까지 내고 나면 남는 건 한 달 5만 원뿐이라는 강현식(46세) 씨. 그는 회사에서 ‘짠돌이 강과장’으로 통한다. 하지만 그 뒤에는 더 짠내 나는 아내 김순하(46세) 씨가 있다. 전기세 아끼려고 저녁 8시면 불을 끄는 탓에 초등학생 두 아들은 어둠 속에서 이를 닦고 저녁 9시에 잠든다. 게다가 세탁에 사용한 물을 버리지 않아 120ℓ의 물을 재활용한다.

그 결과 4인 가족 2만6000원이던 수도세가 4000원대로 떨어졌다. 부부가 이렇게 절약을 생활화하게 된 건 과거 공과금 독촉장이 날아올 정도로 심각한 ‘하우스 푸어’였기 때문이다. 집을 팔아 대출금을 청산한 후 순하 씨는 당시 300만 원도 채 안 되는 소득을 모아 3년 만에 30평대 집을 마련하는 데 성공했다. 돈 모으는 재미에 푹 빠진 탓일까. 이젠 한 달 5만 원인 남편 용돈을 전액 삭감, 허리띠 더 졸라맬 궁리 중이다.

◆돈 없는 사람만 돈 안 쓰나? 돈 있어도 안 쓴다!
강남에서도 소문난 부자들이 모여 산다는 한 주상복합의 입주자 대표 김 회장님, 김태수(75세) 씨. 그는 은행에서 직접 돈을 찾아다 줄 정도의 최고급 서비스를 누리는 자산가다. 하지만 만 원 내외의 옷차림을 고수하고 손수 꿰맨 지갑을 들고 경차를 탈 만큼 짠순이다.

과거 만 원을 벌면 500원만 쓸 정도로 돈을 아꼈다는 김 회장은 부자가 된 후에도 매일 가계부를 쓴다. 아파트 단지 내 비품도 세어가며 돈을 절약한 덕에 아파트 관리비를 가구당 최고 60만 원씩 절감, 2012년 에너지관리공단에서 5000만 원의 포상금까지 받았다. 돈 많은 사람이 더 돈을 좋아한다 말하는 김 회장의 지론은 무엇일까.

◆지름신 ‘유혹’ 버텨내는 짠돌이의 비밀
하지만 2016년 기준, 가구당 월 평균 소득은 439만9000원, 월평균 지출은 336만1000원에 달한다. 한 달에 모을 수 있는 돈이라고 해봤자 100만 원 정도다. 그렇다면 300만 원 남짓한 소득에서 100만 원도 지출 하지 않고 산다는 김순하 씨 부부의 경우와 우리는 대체 무엇이 다를까.

최근 카이스트 연구팀에서는 일명 ‘지름신 회로’라는 신경회로를 발견했다. 쥐 실험을 통해 뇌 시상하부에 존재한다는 MPA 신경회로를 인위적으로 자극하면, 물건에 집착하는 사실을 발견한 것. 즉 지름신은 모든 사람에게 존재하는 본능일 수 있다. 그런데 짠돌이들은 이 지름신의 ‘유혹’을 어떻게 버텨내는 것일까.

◆돈, 써야 한다면 어떻게 쓸까?
겉으로만 보면 다른 짠순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강단비(33세) 씨. 하지만 사고 싶은 코트 값이 내려가길 기다리던 중 주식을 사서 주주가 됐을 만큼 소비에 남다른 사고방식을 가졌다. 과거 일주일에 100만 원을 소비를 하던 그를 짠순이로 살게 해준 비법은 운동. 단비 씨는 몸이 지칠 때까지 운동을 했다. 그렇게 1년을 보내니 자신에게 꼭 필요한 곳에만 돈을 쓰기 시작했고 소비 습관도 바뀌었다.

강현식, 김순하 씨 부부의 초등학생 두 아들은 한 달 5000원 용돈을 몽땅 저금해 벌써 20만 원가량의 돈을 모았다. 장난감을 사는 일조차 시시하게 느껴진다는 아이들은 아빠의 차 유류비에 돈을 보태주고, 치과 치료비의 일부를 자신들이 내는 일이 더 뿌듯하다. 아이들은 어떤 계기로 달라질 수 있었을까.

한편 ‘SBS스페셜’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15분에 방송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