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미국이 북한에 양보한 것 없다”
뉴스핌 | 2018-04-22 23:07: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미국이 포기한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회담이 시작하기 전부터 이미 북한에 많은 것을 넘겨줬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한 대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졸린 눈을 한 가짜뉴스 NBC의 척 토드는 우리가 북한과의 협상에서 많은 것을 잃었다고 했다”면서 “와, 우리는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고 그들(북한)은 비핵화와 핵실험장 폐쇄, 추가 (핵·미사일) 실험 중단에 동의했다(이것은 세계에 매우 좋은 것)”고 썼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에 대해 아직 결론을 내려면 멀었고 일이 잘 해결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시간만이 이것을 말해 줄 것”이라며 “그러나 내가 지금 하는 일은 이미 예전에 돼야 했던 일”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 트윗 [사진=트럼프 트위터]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이 북한에 유리한 협상을 전개하고 있다는 미국 내 일부 비판에 대한 대응이다. 지난주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을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고 밝혔지만, 미국에서는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과 관련해 의구심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제이미 메츨 애틀랜틱카운슬 선임 연구원은 이날 CNN에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라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계획된 회담은 시작 전부터 불길하다”라고 썼다.

그러면서 메츨 연구원은 “북한과 대화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게 아니지만, 트럼프 정부는 북한에 대한 잠재적 이익의 최대화 하고 미국과 동맹국의 이익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협상 경로를 찾은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특히 메츨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을 다룸에 있어 일관적인 전략이 없고 북한의 지도자들은 미국에 대해 매우 영리한 전략을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김정은과 트럼프 대통령의 대화 첫날부터 미국은 이미 북한이 수십 년간 추구하던 합법화와 긴장감 완화, 한반도 종전에 대한 동의를 아주 작은 대가로 줘버렸다”고 말했다.

 

mj72284@newspim.com

북한 대외경제성 부상, 北 노동자 문제 논의 위해 러시아행
미일, 유엔 안보리에 '북한 비핵화 감시 위원회' 신설 검토...논란 예상
아베 “트럼프와 북한의 미사일 전면 포기 필요성 확인”
"폼페이오, 김정은 만나 북한 억류된 미국인 거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