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프랑스 "美 이란 핵협정 탈퇴 후 제재 받는 유럽 기업 보상해야"
뉴스핌 | 2018-05-21 07:58: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프랑스가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 후 미국의 제재에 직면할 수 있는 유럽 기업들에게 보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브루노 르 마이어 프랑스 재무 장관이 20일(현지시간)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유럽연합기 [사진=로이터/뉴스핌]

르 마이어 장관은 이날 프랑스 방송사 CNews와 유럽 라디오 1에 "우리는 미국이 세계 경제 경찰이 되는 것을 허용할 것인가? 정답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이 부과하는 제재로부터 유럽 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해 1996년부터 유럽연합(EU)이 개입할 수 있도록 한 대항입법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항입법은 EU가 1996년 미국의 쿠바 제재에 따른 유럽 기업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도입했지만 실제로 적용된 바는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란과의 2015년 핵협정을 철회한 뒤 이란에서 사업을 하는 유럽 기업들이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다.

이란 핵협정은 지난 201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 5개국(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중국ㆍ러시아)과 독일이 이란과 맺은 협정으로, 이란이 핵 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대신 국제사회의 경제제재를 해제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wonjc6@newspim.com

EU 정상들, 이란 핵협정 유지키로…경제 협력도 계속
반기문 “美 이란 핵협정 탈퇴, 북한에 나쁜 메시지 줬을 것”
EU·유럽3국 ·이란, 미 탈퇴 이란 핵협정 대응책 논의
리처드슨 美 해군참모총장 "이란 핵협정 탈퇴 후 경계태세 돌입"
트럼프의 이란 핵협정 파기, 결국 중동 전쟁으로 비화되나?
국제유가, 美 이란 핵협정 탈퇴 영향 지속하며 상승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