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北 풍계리 폐기 南취재진 거부 "몽니"…1만달러 비용 논란도
뉴스핌 | 2018-05-21 14:28: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여전히 우리 측 방북 취재단의 접수를 거부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통신사 기자들은 이날 오전 베이징으로 출국했다”며 “방송사 기자들은 오후에 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한국,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등 5개국 기자단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북측은 그러면서 5개국 기자단은 오는 22일 주베이징 북한대사관에서 사증을 발급받은 뒤, 전용기편으로 베이징에서 원산갈마비행장까지 이동한다고 알려왔다.

지난 15일에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 통지문을 통해 우리 측 1개 통신사와 1개 방송사에서 각각 4명의 기자를 폐기의식에 초청했다.

이후 국내기자단 간 투표를 통해 통신사에는 뉴스1이, 방송사에는 MBC가 선정돼 방북을 준비해왔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16일 남북고위급회담 일방 중단 통보 이후 18일에는 우리 측 기자단 명단이 담긴 통지문 접수도 거부하는 등 ‘몽니’를 부리고 있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위성사진. [사진=38노스]

북한의 통지문 접수 거부는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 측 취재 통신사와 방송사에 취재를 위한 중국행을 자체적으로 판단할 것을 권고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 측 기자단이 안심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북측으로부터 답변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일단 정부는 이날 오전 중으로 우리 측 기자단 명단을 북측에 재통보한 후 북한의 반응을 기다린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외신 기자들도 북한의 몽니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사증 발급 비용으로만 기자 1명당 1만달러(한화 약 1100만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국 정부는 “사실 확인이 안 된다”며 직접적인 언급을 두고서는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또 다른 통일부 당국자는 “관련 보도를 접했다”면서도 “관련해서는 현재 아는 바가 없다”고만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외신기자들 사이에서 그런 얘기가 돌고 있다는 보도를 접했다”면서도 “다만 정부 차원에서 확인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지난 19일 풍계리 핵실험장 위성사진을 공개하면서 “갱도 인근 언덕에 보이는 4단짜리 목재 더미가 높아졌다”며 "이것이 취재기자들이 폭파장면을 지켜볼 수 있는 전망대"라고 분석했다.

noh@newspim.com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관측용 전망대 설치...서방언론에 공개 준비
北 풍계리 핵 폐쇄 공개..南통신사·방송사 기자 8명만 초청
北 풍계리 핵실험장 초대 못 받은 국제기구들 '불쾌감' 표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