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LG "새 선장"구광모, 새 먹거리 발굴로 검증대 선다
뉴스핌 | 2018-05-24 06:30:00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LG(003550)그룹이 구광모 체제로 사실상 접어들었다. 오는 6월29일 ㈜LG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면 본격적인 4세제제가 열리는 셈이다. 

 

LG그룹의 경우 핵심 계열사들의 책임 경영 체제가 잘 돼 있고, 노하우가 풍부한 부회장단들이 버티고 있어 구 상무는 큰 무리 없이 LG그룹 방향키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새로운 시대에 맞는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는 것은 구 상무도 필할 수 없는 과제다.

◆구본무 씨앗, 구광모가 거둔다

'집념의 승부사'로 통했던 고(故) 구본무 LG 회장은 전자-화학-통신이란 3대 사업축으로 LG그룹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하지만 산업 환경이 변화한 현 시점에 전대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가져가기에는 무리가 있다. 

스마트폰 사업을 하고 있는 LG전자(066570)의 MC사업 본부는 이미 12분기 동안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매년 스마트폰 교체 수요가 넘쳐났던 호황기를 지나 이제는 평균 교체 주기가 2년 이상으로 길어졌다.

LG 하면 떠오르는 백색가전 사업 분야 역시 중국 업체들의 부상으로 경쟁이 치열해졌다. 미국은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등을 앞세워 우리나라 가전제품에 대한 무역장벽을 높이고 있다.

중국의 공급과잉에 따른 LCD 패널 가격 하락, 배터리 분야의 경쟁 격화 등도 그동안 LG그룹을 뒷받침 했던 산업들의 유효기간이 끝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위기는 구광모 체제에서 풀어야 할 과제다. 일단 아버지 대에서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한 씨앗은 뿌려졌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달 20일 개장한 'LG사이언스파크'다.

서울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는 연구개발(R&D)에 대한 남다른 경영 철학을 가진 구본무 회장이 공을 들여 설립한 대규모 R&D 센터다.

LG사이언스 전경사진. <사진=LG전자>

구 회장은 2017년 9월 5일 수술 후 건강을 회복하고 LG사이언스파크 현장을 방문했는데 그것이 그의 마지막 현장 행보였을 만큼 LG사이언스파크에 공을 들였다.

축구장 24개 크기인 LG사이언스파크에는 2020년까지 2만2000여명의 LG 계열사 연구 인력들이 집결해 이종 사업간 융복합 연구를 하게된다.

이곳에서 앞으로 연구할 자동차 부품, 에너지 등 성장사업과 로봇, 자율주행, 인공지능, 5G 등 미래 분야 융복합 연구는 구광모 체제에서 LG그룹의 엔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전장사업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 재조정 가능성

LG그룹 전사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인 전장사업 역시 앞으로가 중요하다.

미래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한 전장사업은 자동차기업 뿐 아니라 IT, 통신 기업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너도나도 뛰어들며 적극적인 투자와 경쟁을 펼치고 있는 미래 사업이다.

LG그룹 역시 일찌감치 전사 역량을 전장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엔 1조 4000억원을 들여 오스트리아의 자동차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제조업체 ZKW를 인수하기도 했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ZKW 인수로 내관에서 외관으로 전장 사업을 확장시키는 계기가 마련됐다"면서 "앞으로 LG는 자율 주행 관련 추가 인수합병(M&A)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구 상무는 IT와 4차산업 등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고, 그룹의 신사업을 관할하는 ㈜LG 시너지팀에서 근무한 경험도 있다. 이에 향후 구 상무를 중심으로 한 체제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면 그룹이 사업 포트폴리오 재조정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LG그룹 관계자는 "구 상무의 향후 역할 등 구체적인 사항은 주총 이후 이사회를 통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미 구 상무로 후계는 명확해졌고, 앞으로 중요한 것은 직급 보다는 앞으로 그가 어떤 일을 할 것인지다"고 말했다.

 

abc123@newspim.com

[사진] '故 구본무 발인' 고인 배웅하는 구광모 상무
[구본무별세] 조성진 등 LG 부회장단 조문...'구광모 체제'버팀목
[구본무 별세] 구광모 상속 재산은?..."세금만 1조"
[구본무 별세] 구광모 상무 내외 첫 도착…4시 유족 조문
[구본무 별세] '구광모의 LG', 부회장 6인이 뒷받침
LG 구광모 승계 속도...구본준 부회장 역할 부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