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개최, 김정은에 달려..비핵화 과정·보상 충분히 논의"
뉴스핌 | 2018-05-24 06:55:58

[워싱턴=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는 전적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결정에 달렸다고 밝혔다.

하원 청문회에서 발언하는 폼페이오 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 출석,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여부에 대해 "그 결정은 궁극적으로 김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 그가 회담을 요청했고 대통령은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답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나는 6월12일로 예정된 그 회담이 열릴 것이라는데 매우 희망적"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관련, "나쁜 합의는 선택지가 아니다"라면서 "올바른 거래가 (협상) 테이블 위에 올려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정중하게 (협상장을) 떠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CVID)를 향한 신뢰할 만한 조치가 취해지는 걸 보기 전까지 우리의 자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그(북한) 정권의 역사에 대해 직시하고 있다.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지금까지 김 위원장에게 양보한 게 하나도 없으며(zero concessions) 그렇게 할 의사도 없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당시 김 위원장과의 면담과 관련, "상호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공통된 접점을 찾아가기 위해 여전히 할 일이 많이 남아있지만 그(김 위원장)도 그의 주민들을 위한 경제적 성장과 복지가 (자신의) '전략적 변화'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점을 솔직하게 공유했다"고 소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그(김 위원장)와 이야기를 나눌 때 (북한에) 요구되는 검증 작업의 범위, 즉 '진짜 비핵화'가 이루어졌다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에 대해 더 명확할 수 없을 정도로 설명했다"면서 "그도 이런 부분들에 대해 이해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보상에 대해서도 "(비핵화 보상의) 그 대가로 민간 부문 기업, 그리고 다른 부문으로부터의 지식과 노하우, 대외 원조 등의 형태로 미국으로부터 경제적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밖에 김 위원장이 전 세계로부터 체제 안정보장과 평화협정을 받을 수 있기 위해 남북한의 현 대치 상황의 종식을 원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그(김 위원장)와 트럼프 대통령이 몇 주 후 그 부분을 더 심도있게 구체화할 기회를 얻게 되길 희망한다"면서 "그가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기회를 얻게 되면 어떻게 해야 나라를 가장 잘 운영할지에 대한 '전략적 변화'를 택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북한의 인권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 문제는 나와 김 위원장 사이(의 대화)에서 직접 제기됐다. 앞으로의 진행 과정에서 (북미간) 논의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kckim100@newspim.com

트럼프, 北 설득 3대 카드 앞세워 '다음 주까지 호응' 압박
트럼프발(發) '북미정상회담 연기론', 왜 나왔나
트럼프 "다음 주에 싱가포르 북미회담 개최 여부 알게될 것" (종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