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백악관 “北 최선희의 펜스 부통령 비난이 회담 취소 결정타”
뉴스핌 | 2018-05-25 00:13:01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 백악관 관계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북한 관련 발언에 대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대응이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게 된 최후의 결정타가 됐다고 밝혔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24일 북미정상회담 재고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NNN(일본뉴스네트워크) 보도영상 화면 캡쳐]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한 백악관 관계자는 펜스 부통령의 발언에 대한 북한의 대응이 인내의 한계를 넘게 했다면서 이번 회담 취소의 결정적 배경을 설명했다.

북한 측은 이날 지난 21일 펜스 부통령은 폭스뉴스를 문제 삼고 크게 반발했다. 펜스 부통령은 당시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협상하지 않으면 리비아 모델처럼 끝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날 최 부상은 담화문을 통해 “21일 미국 부대통령 펜스는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조선이 리비아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느니, 북조선에 대한 군사적 선택안은 배제된 적이 없다느니, 미국이 요구하는 것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라느니 뭐니 하고 횡설수설하며 주제넘게 놀아댔다”고 비난했다.

이어 최 부상은 “대미 사업을 보는 나로서는 미국 부대통령의 입에서 이런 무지몽매한 소리가 나온 데 대해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며 “명색이 ‘유일 초대국’의 부대통령이라면 세상 돌아가는 물정도 좀 알고 대화 흐름과 정세 완화 기류라도 어느 정도 느껴야 정상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 부상은 “저들이 먼저 대화를 청탁하고도 마치 우리가 마주 앉자고 청한 듯이 여론을 오도하고 있는 저의가 무엇인지, 과연 미국이 여기서 얻을 수 있다고 타산한 것이 무엇인지 궁금할 뿐”이라면서 “우리는 미국에 대화를 구걸하지 않으며 미국이 우리와 마주 앉지 않겠다면 구태여 붙잡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여전히 북한과 평화에 대한 희망이 있지만, 북한이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사법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들어오기를 원한다면 뒷문이 여전히 열려있다”면서도 “그러나 그들의 수사법이 아주 조금이라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mj72284@newspim.com

북미정상회담 돌연 취소...트럼프, 왜 변심했나
[북미회담 취소 파장] 정의당 "트럼프의 얼토당토 않은 쇼"
[전문]김정은 위원장에게 보낸 트럼프 대통령 공개서한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충격...靑 "정확한 의미 파악 중"
트럼프, 김정은에 공개서한…6·12 북미 정상회담 취소 (종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