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북미 정상회담 취소에 금융시장 "술렁"
뉴스핌 | 2018-05-25 00:41:21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을 갖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파장이 금융시장을 강타했다.

뉴욕증시가 가파르게 하락한 한편 엔화와 금을 포함한 안전자산으로 ‘사자’가 몰리고 있다. 회담이 불발되면서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가 재점화 될 수 있다는 우려에 자산시장이 동요하는 모습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트레이더<사진=AP/뉴시스>

24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뉴욕증시의 다우존스 지수가 200포인트 가까이 하락하며 2만4697에 거래됐고, S&P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 역시 각각 0.6% 가량 떨어졌다.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국제 유가도 가파르게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장중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1% 가까이 밀리며 배럴당 71.18달러에 거래됐다.

반면 금값은 가파르게 치솟았다. 북핵에 관한 경계감이 번지면서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금 선물은 1.2% 급등하며 온스당 1310.10달러를 나타냈다.

미국 금리와 달러화 상승에 1300달러 아래로 밀리며 하락 압박에 시달렸던 금 선물이 모처럼 상승 탄력을 받은 셈이다.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도 동반 강세를 나타냈다. SPDR 금 셰어가 1% 가량 뛰었고, 밴엑 벡터스 골드 마이너 ETF고 1% 내외로 상승했다.

은 선물도 1.5% 가량 뛰었고, 백금 역시 1% 이상 올랐다. 은에 집중 투자하는 ETF 아이셰어 실버 트러스트가 1% 오름세를 나타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미국 국채에도 자금이 밀려들었다.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3bp 하락하며 2.963%에 거래, 장중 상징적 저항선인 3.0% 아래로 떨어졌다.

같은 만기의 독일과 영국 국채 수익률도 각각 4bp 하락하며 리스크를 회피하려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반영했다.

외환시장도 상황은 마찬가지. 주요 통화 가운데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엔화가 뉴욕외환시장에서 달러화에 대해 0.8% 상승, 달러/엔 환율이 109엔 선으로 떨어졌다.

또 다른 안전자산인 스위스 프랑화 역시 달러화에 대해 0.4% 가량 상승했다. 달러화는 주요 통화에 대해 0.2% 가량 완만하게 내렸다.

뉴욕증시에서 거래되는 한국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는 약세가 두드러졌다. 아이셰어 MSCI 한국 ETF가 2% 이상 급락, 한반도 지정학적 상황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드러냈다.

이날 마켓워치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회담 취소 발표가 금융시장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북미정상회담 무산?…"文 정부 샴페인 일찍 터뜨려"
'밀려서 하는 회담 안할 것' 트럼프, 북미 신경전에 전격 취소
북미정상회담 돌연 취소...트럼프, 왜 변심했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