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폼페이오 “북한과 대화 재개 바라지만 김정은이 결정해야”
뉴스핌 | 2018-05-25 03:54: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북미 정상회담이 전격 취소됐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과 미국이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를 결정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사진=로이터 뉴스핌]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상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한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우리가 다시 그 자리로 돌아가기를 바라지만 김 위원장 자신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 것이 놀랍지는 않지만 실망스러운 전개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항상 결국 성공적이지 않은 정상회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애초부터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가 높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정부가 정상회담을 논의하기 위해 북한과 접촉했지만, 며칠간 응답이 없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 위원장에게 보낸 공개서한에서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계획이었던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건설적인 대화와 행동에 참여하기를 기다린다”면서 기존 회담이 열릴 수도 있으며 차후에 회담이 추진될 수 있다고 말해 대화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미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캠페인을 지속할 예정이며 북한의 어떤 위협에도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mj72284@newspim.com

문 대통령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정상 간 직접 대화로 해결 기대"
미 국방부 “북미회담 취소로 군사태세 변화 없다…도발 대응엔 준비”
북미정상회담 취소한 트럼프, 대화 여지는 남겨 (재종합)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 북 어리석은 행동하면 대응 준비” (종합)
백악관 “北 최선희의 펜스 부통령 비난이 회담 취소 결정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