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북미 정상회담 무산, 트럼프식 접근법 한계 보여줘" - WP
뉴스핌 | 2018-05-25 11:21: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6·12 북미 정상회담'이 무산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식 접근법의 한계를 보여준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4일(현지시간) 지적했다.

신문은 결국 회담을 무산시킨 것은 급하게 이뤄진 회담의 성격과 행정부 고위 관리들의 메시지 혼선, 세심한 계획의 부재였다고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통상 고위급 회담에서 수반되는 많은 것들이 북미 회담 준비 과정에서 빠졌다는 설명이다. WP는 "전통적인 외교 과정에서는 정상 회담에 앞서 수개월간 낮은 직급 간 회담이 이뤄진다"고 보도했다.

하위 관리들간의 대화를 통해 주요 의제를 설정하고 신뢰를 구축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또 회담 시작에 앞서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의 이해를 위해 북한이 모든 핵시설을 밝히도록 이끌어야야 했다고 꼬집었다.

예를 들어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는 이란과 핵협정을 체결하기 전까지 2년 넘게 대화를 나눴다.

WP는 주한 미국 대사가 부재한 상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과 함께 회담을 급하게 추진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볼턴 보좌관의 북한 정권 교체 언급은 북한 측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다.

뉴아메리카재단의 수잔 디마지오 선임 연구원은 "이것은 북한 101(기본을 뜻하는 형용사)"라며 북한을 "압박하고 그들의 약점을 드러내도록 하면, 그들도 반발한다며 트럼프 대통령 등은 이를 이해했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회담을 수락한 뒤 '어지러운' 8주 동안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북한 미국 억류자 송환 등 일부 주목할만한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북한과 대화를 하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 지도부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파악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두 차례나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만난 것이 대표적 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회담을 취소함에 따라 회담 재개 여부의 공은 북한으로 일단 넘어간 상황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 서한에서 대화 의지를 분명히 드러낸 만큼 그도 역시 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선 그동안의 '쇼맨십'을 버리고 신중한 자세로 준비에 임할 필요가 있다는 주문이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데이비드 강 교수는 북한과 우리는 서로를 믿지 않는다며 핵무기를 배에 싣고 반출하는 건 절대 현실적이지 않다고 조언했다.

앞서 볼턴 보좌관은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이야기면서 핵미사일의 미국 반출에 대해 거론했었다.

 

 

bernard0202@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