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줄줄이 재개되는 남북 실무회담...고위급→군사→적십자회담 잇따라
뉴스핌 | 2018-05-27 16:47: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의 일방 연기 통보로 위태했던 남북고위급회담의 불씨가 다시 살아났다. 5.26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다.

지난 26일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대화 재개에 전격 합의하면서 향후 남북 간 실무회담도 줄줄이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북측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회담장으로 안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6월 1일 남북고위급회담 열려...남북경협·이산가족상봉 로드맵 나올 듯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결과를 발표하며 “우리는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남북고위급회담을 오는 6월1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남북고위급회담은 당초 지난 16일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회담 개최 당일 북한이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 훈련과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의 국회 발언 등을 문제 삼으며 돌연 중단을 선언했다.

정부는 북한의 일방 통보에 유감을 표명했고, 북한은 다시 우리 측의 유감 표명을 지적하며 책임을 전가했다. 이에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훈풍’을 타던 남북관계가 급격히 얼어붙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이런 와중에 5.27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확정된 남북고위급회담 추진 재개는 '판문점 선언'의 동력을 유지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평가다.

남북 '휴전선 군축' 논의·철도 건설 등 현안 산적...실무회담서 분야별 협력방안 협의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다음달 1일 열릴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다뤄질 현안은 크게 ▲장성급 군사회담 ▲6.15 남북공동행사 ▲8월 아시안게임 공동 참석 ▲8.15 이산가족 상봉 ▲남북연락사무소 설치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 등으로 추려진다.

남북고위급회담에 참석하는 양측 대표단은 먼저 분야별 일정을 확정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5월에 열기로 했던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6월 이후에 개최될 수밖에 없는 만큼 최우선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성급 회담이 열리면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한반도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와 전쟁위험 실질적 해소’를 두고 양측이 머리를 맞댈 전망이다.

‘8.15 이산가족 상봉 행사’ 추진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고령의 이산상봉 대상자를 고려할 때 가장 시급한 인도적 현안 중 하나로 손꼽힌다.

물리적 시간이 부족한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를 위한 논의도 오갈 것으로 보인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평양에서 남·북·해외위원장 회의 개최를 추진해 왔다.

한 대북 전문가는 “남북 간 다양한 현안이 있는 만큼 하루 만에 큰 성과를 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세부 일정 확정 등 분야별 밑그림을 그리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전망했다.

noh@newspim.com

北 "남북정상, 6월 1일 고위급회담 개최 합의"
靑 "고위급회담 재개 위해 북측과 다시 접촉해 볼 수 있어"
통일부 "北, 고위급회담 무기연기 통보…'맥스선더' 이유"
[영상] 통일부 "北 고위급회담 중단 '유감'...남북대화 다시 이뤄져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