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공모"…경남·전남·충남권 지자체 1곳
뉴스핌 | 2018-06-13 12:06:16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장애아동 및 고위험아동에게 집중재활치료·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른다. 우선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 3개 권역 내 시도 지방자치단체 1곳에 해당 재활병원이 건립될 예정이다.

오는 2022년까지는 어린이재활병원과 어린이재활의료센터 등 총 9개소 의료기관의 건립을 목표로 세웠다.

보건복지부는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사업을 수행할 지자체 1곳을 오는 7월 1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은 지역사회 내 재활서비스를 연계하고, 학교와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등 장애아동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집중재활치료·의료서비스다.

보건복지부 [뉴스핌 DB]

어린이 재활 의료기관은 총 223개소로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 중 43%가 수도권에 편중되는 등 지방의 만성적인 대기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요가 많은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 3개 권역 내 8개 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에 나선다. 선정은 1개 시도다.

선정된 시도는 3년간(2018년~2020년) 지역의 수요에 따라 50병상 이상(낮병동 포함) 병원을 설립해야 한다.

설립될 병원은 전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지역사회 재활의료기관과의 연계도 추진해야한다. 또 보장구 상담처방체험, 부모교육, 돌봄 제공 및 교육 연계, 재활체육 프로그램 제공 등의 역할도 부여된다.

복지부는 2022년까지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50병상 이상 어린이재활병원 3개소, 외래와 낮병동 중심의 어린이재활의료센터 6개소 등 총 9개소 의료기관 건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는 지리적 접근성이 좋은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에 소아 재활 거점 기능을 할 수 있는 병원도 각 1개소씩 설립할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환자와 기존 재활의료기관이 적고, 지리적으로 지역내 이동이 어려운 강원권, 경북권, 전북권, 충북권에는 각 1~2개소씩 설립할 예정이다.

제주권의 경우는 기존 우수 병원을 공공 재활의료기관으로 지정, 공적 기능 수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건립과 함께 건강보험 수가 개선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사업에 선정된 시도는 건축비·장비비 등 총 78억원의 건립비를 지원받는다. 지방비 77억원 이상을 더해 2020년까지 완공이 목표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권역 어린이재활병원은 장애아동과 그 가족이 함께 살면서 치료받고, 지역사회에서의 온전한 삶을 누리도록 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며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을 중심으로 민간에서 제공되기 어려운 의료, 돌봄, 교육, 가족 지원 등 재활의료 통합 서비스를 촘촘히 제공할 수 있도록 어린이 재활의료체계를 정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udi@newspim.com

복지부, '병원 간 진료정보교류' 2022년까지 전국 확대
복지부, 31일 '세계 금연의 날' 행사 개최
길병원에 정보 주고 3억5000만원 뇌물 수수 복지부 국장 구속
복지부, 올해부터 5월29일 '환자안전일' 지정
복지부, 평창 여자컬링 '팀킴'과 실종아동 찾는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