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김정은 訪中] 시진핑 "정세 변하더라도 北 지지 변함 없어" 김정은 "한반도 비핵화, 중국의 역할에 감사"
파이낸셜뉴스 | 2018-06-19 22:01:05
김정은 세번째 방중.. 北·中 우호관계 과시


세번째 만난 김정은-시진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1박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한 김 위원장은 첫날인 이날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중국은 위대한 이웃이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매우 위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극찬했다. 사진은 CCTV 화면캡처. AP연합뉴스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올 들어 세번째 중국을 방문하면서 한반도 정세가 요동을 치고 있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미 관계가 '적대'에서 '대화와 협력'으로 급변하는 와중에 김 위원장이 중국을 재차 방문해 북·중 간 밀월 관계도 더욱 돈독해지는 형국이다.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이 새로운 북·미 관계 설정에 이어 북·중 관계 재모색 차원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이날 고려항공 251편 특별기를 타고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도착한 뒤 중국 국빈관인 댜오위타이로 향하며 1박2일간의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

관영 중국중앙TV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김 위원장과 한 정상회담에서 "중국 당과 정부는 북·중 우호발전 관계를 고도로 중시한다"면서 "국제 지역 정세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북·중 관계를 발전시키고 공고히 하려는 중국의 확고한 입장과 북한 인민에 대한 우호, 사회주의 북한에 대한 지지에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북·미 양측이 정상회담 성과를 잘 실천하고 유관 각국이 협력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함께 추진하길 바란다"면서 "중국은 계속해서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북·미 양측이 정상회담에서 달성한 공동인식을 한 걸음씩 착실히 이행한다면 한반도 비핵화는 새로운 중대국면을 열어나갈 수 있다"면서 "북한은 중국 측이 한반도 비핵화 추진, 한반도 평화 및 안정 수호 방면에서 보여준 역할에 감사하고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전문가들은 특히 이번 김 위원장의 방중을 계기로 북·중 및 북·미 간 역학관계에 변화가 발생할지 주목하고 있다.

우선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만나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협의를 했다는 점에서 양국 간 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중국 입장에선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 중국이 소외되는 '차이나패싱'을 불식시키고 '중국 역할론'을 부각시키는 모멘텀으로 이번 이벤트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북·미 정상회담을 전후로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이 탄력을 받으면서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 확보에 이어 차후 평화체제 논의에 대한 참여를 기대해왔다.

아울러 북·미 최고지도자 간 사상 첫 대좌 이후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동북아 전체의 평화체제 구축 논의 시동이 걸릴 시점에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은 북한의 몸값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보인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