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전문가 "김정은 방중, 비핵화 이후 中 지원 논의했을 것"
뉴스핌 | 2018-06-20 18:52: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세 번째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 등 북중 친선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이것이 북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를 논의할 실무협상에는 어려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은 지난 19일 연회에서 북중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는 점을 강조하며 북중 관계의 미래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밝히기 시작한 올 초 이래 북중 관계가 가장 밀착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2차 방중 이후 북한의 입장이 변했음을 지적하면서 '중국 배후론'을 지적하는 등 불쾌감을 표한 바 있어 향후 이어질 북미실무협상에서는 부담이 될 수도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신화사 뉴스핌]

권태진 "북미 간 풀리지 않은 쟁점에 중국 입장 들었을 것"
    최강 "미북실무협상 쉽지 않을 것, 중국 대화 요구 명분 생겨"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이 북미실무협상을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향후 중국의 입장이 반영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태진 GS&J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 연구원장은 "물론 북미실무협상에서 북한 측의 입장은 정해놓았겠지만, 중국의 요구사항을 무작정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당연히 실무협상에는 이번 방중이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 원장은 "북미실무협상은 비핵화 대상과 과정, 일정에 집중이 될 것인데 그 부분은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끌고 가는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방중은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중국에 알려주는 목적과 실무협상을 앞두고 북미 간에 풀리지 않는 쟁점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확인하려는 이유도 있을 것인데 중국의 요구까지 포함되면 실무협상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도 "북한이 북미실무협상 등 후속회담을 대비한 판 만들기 작업을 매우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면서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의 구체적인 압박이 시작되기 전에 중국이 뒤에 있음을 보여주면서 제재를 푸는 부분에 무게를 둘 것"이라고 이번 방중을 분석했다.

최 부원장은 "앞으로 미북실무협상이 쉽지 않을 것 같다"며 "북한이 판을 깨더라도 제재하기 쉽지 않고, 중국은 계속 대화하라고 할 명분도 생겼다. 중국은 북한이 저렇게까지 나오는데 왜 계속 압박을 하느냐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악수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조진구 "대북 제재 완화까지 시간, 중국 도움 원했을 것"
    전현준 "비핵화 이후 중국의 지원 등이 주된 내용일 듯"

김 위원장이 방중이 북미실무협상을 앞둔 조율용이라는 분석에 동의하지 않는 전문가의 목소리도 있었다.

조진구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비핵화에 시간이 걸리면 대북 제재가 완화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경제에 매진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며 "북한은 중국의 도움을 받고 싶을 것이고, 중국 역시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교수는 "북한이 북미실무협상 전략을 중국과 구체적으로 상의하거나 할 것 같지 않다"라며 "다만 비핵화 초기 조치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미사일엔진 실험장 폐기 등은 김 위원장이 귀국하면 이번 주 내에서라도 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에 그에 관한 이야기는 나눴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도 "이미 북한의 비핵화 과정을 밟지 않는데 중국이 이를 찬성하고 원조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오히려 이번 방중은 비핵화 이후 어떻게 중국의 도움이나 지원을 받을 것인가에 관한 내용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 원장은 "향후 개혁개방과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가장 리스크가 작은 중국 자본이 필요하고, 중국의 기술이나 인력이 필요하다"며 "중국도 비핵화를 하지 않아도 된다거나 꼼수를 써서 피해가라는 조언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 "김정은도 남북러 3각 협력에 공감…철도·가스·전력 우선"
[영상] 김정은 방중..."북-중은 동서고금 유례없이 특별한 관계"
임종석, '김정은이 김영철 탓했다' 보도에 "터무니없는 소리" 일축
[정가 인사이드] 트럼프-김정은 핫라인 통화, '공수표' 날렸나
[포커스] 김정은 위원장 세 번째 방중, 과거 두 차례와 다른 '3대 특징'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