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文 대통령 "올해 종전선언 목표로 남·북·미 추가 협의 중"
뉴스핌 | 2018-07-12 01:00: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 대통령은 11일부터 13일까지의 싱가포르 방문을 앞두고 실시한 싱가포르 'The Straits Times'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종전선언은 상호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평화적으로 공존하는 관계로 나가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표명하는 정치적 선언"이라며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시기와 형식 등에 대해서는 북한, 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며, 현재 남북 및 북미 간 추가적인 협의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이 종전선언 단계부터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문 대통령의 인터뷰에서는 고려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현 시점에서는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잘 살려나가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 평화로운 한반도에서 남북이 공존공영하면서 민족공동체를 회복해 나간다면, 통일의 문은 자연스럽게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로이터]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이 가을 정상회담 준비"..
    "북미 갈등 "70년 적대관계 일시에 해결 어렵다, 정상 합의 이행이 관건"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약속한 올 가을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앞으로 남북 간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기 등을 확정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현재로서는 가을 평양 방문을 당장 준비하기보다는, 우선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과 실천이 쌓여가는 과정이 곧 가을 평양정상회담의 준비과정"이라며 "올 가을, 평양에서 남북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북미정상회담의 후속 논의인 실무 고위급 회담에서 북미가 갈등을 보인 것과 관련해서는 향후 대화 동력을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정상간 합의의 이행을 거듭 강조했다.

대통령은 "북미간 군사적 긴장과 적대관계는 70년간 지속돼온 문제로 일거에 해결되기는 어렵다"면서 "관건은 정상간 합의의 이행으로 남북미 정상이 합의한 대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항구적 평화정착에 다다르려면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사인, 교환한 뒤 서로 손을 잡고 웃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주한미군 철수는 한미동맹 문제, 비핵화 협상서 논의될 의제 아냐"

대통령은 한미 연합군사훈련 유예 이후 논란이 되고 있는 주한미군 철수에 대해 "한미 동맹의 문제이지 북미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논의될 의제가 아니다"고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은 한미군사훈련 유예에 대해서는 "대화를 지속하기 위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하면서 "한미 양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정을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폼페이오 방북 미스터리] ③北, 종전선언 놓고 '줄다리기'
문 대통령, 인도서 '기업 프랜들리' 행보..."기업하기 좋은 나라 만들 것"
전 백악관 고위인사 "北, ICBM 포기 만으로 성과…비핵화 오래 걸릴 것"
IAEA 전 사무차장 "美·北 이견? 서로 비핵화 정의 다르기 때문"
"미국에 '유감' 표명한 북한, 완전한 비핵화 가능성 작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