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혼쭐 난 트럼프,하루만에 백기.. "러시아 미 대선 개입 결론 수용"
뉴스핌 | 2018-07-18 05:50:13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헬싱키 미·러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두둔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루 만에 말을 바꿨다. 자신의 발언에 대해 미국내 비판 여론이 들끓으며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이 몰려오자 서둘러 백기를 들고 진화에 나선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에서 공화당 의원들과의 면담을 갖기에 앞서 취재진에게 "나는 2016년 대선에서 러시아의 개입행위가 있었다는 우리나라 정보기관들의 결론을 수용한다"고 말했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논란을 빚었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및 기자회견 발언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그는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 푸틴 대통령을 두둔하던 전날의 태도를 바꿔 미 정보기관을 신뢰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전날 푸틴 대통령과의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미국 정보기관과 푸틴 대통령 중 누구를 신뢰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나는 나의 정보기관 사람들에 대해 큰 확신이 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오늘 (대선 개입에 대해) 매우 강력하고 힘있게 이를 부인했다는 점을 말해주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대선에서 러시아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다는 미 정보기관들의 결론을 무시하고 푸틴 대통령의 손을 들어준 것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정치권과 언론은 물론 자신의 보수층 지지그룹에서조차 "수치스럽다"는 비판이 빗발치자 급격히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전날 기자회견에서 언급했던 "나는 러시아가 왜 그래야(대선에 개입) 하는 지 아무런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는 발언도 뒤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원래 얘기하려던 것은 '나는 러시아가 그렇게(대선에 개입) 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였는데 실언이 됐다"면서 "내가 부정어법을 반복해서 자주 쓰는 데 종종 이런 오해가 생긴다"고 해명했다.

평소 원고 없이 즉흥 발언을 즐기는 트럼프 대통령이지만 이날만은 또 다른 구설수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준비한 원고를 차분히 읽어 내려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발언을 마친 뒤 취재진들에게 "이제 여러 사안들이 명확해졌을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을 서둘러 종식하고 싶은 속내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발언을 하루 만에 뒤집으며 진화에 나선 것은 푸틴 대통령과의 기자회견 후폭풍이 예상보다 훨씬 강력해 자칫 자신의 정치적 지지 기반마저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만해도 트위터를 통해 유럽 순방 기간 동맹국들을 비판하고 적국인 러시아에 대해선 굴욕적인 저자세를 보였다는 비판에 정면돌파를 시도했다.

그는 오전에 트위터에  "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와 대단한 모임을 가졌다. 그들은 330억 달러를 더 지불했고 앞으로 수십억 달러를 추가로 더 지불할 것"이라면서 "오직 나 때문에"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토는 나약했지만 이제는 다시 강해졌다(이는 러시아에는 나쁜 일)"라면서 "언론만이 이같은 돈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내가 (동맹) 지도자들에게 무례했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트위터 글을 통해서도 "나토와 엄청난 돈을 모금하는 회의를 했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는 그보다 더 좋은 만남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슬프게도 그것은 보도되지 않고 있다. 가짜뉴스가 미쳐가고 있다!"라고 강한 불만을 터뜨렸다.

정상회담과 기자회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두둔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루만에 자신의 입장을 완전히 바꿨다.자신의 발언에 대해 미국내 여론이 들끓으며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이 몰려오자 서둘러 백기를 들고 진화에 나선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공화당 의원들과의 면담을 갖기에 앞서 취재진들에게 "나는 2016년 대선에서 러시아의 개입행위가 있었다는 우리나라 정보기관들의 결론을 수용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푸틴 대통령과의 합동기자회견에서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미국 정보기관과 푸틴 대통령 중 누구를 신뢰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나는 나의 정보기관 사람들에 대해 큰 확신이 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오늘 (대선 개입에 대해) 매우 강력하고 힘있게 이를 부인했다는 점을 말해주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대선에서 러시아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다는 미 정보기관들의 결론을 무시하고 푸틴 대통령의 손을 들어준 것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대해 정가와 언론은 물론 자신의 보수층 지지그룹에서조차 "수치스럽다"는 비판이 빗발치자 급격히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전날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나는 러시아가 왜 그래야(대선에 개입)하는 지 아무런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말을 바꿨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원래 얘기한 것은 '나는 러시아가 그렇게(대선에 개입) 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였는데 실언이 됐다"면서 "내가 부정어법을 자주 반복해서 쓰는 데 종종 이런 오해가 생긴다"고 해명했다.

평소 원고없는 즉석 발언을 즐기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은 또다른 구설수를 예방하려는 듯 미리 준비한 원고를 보면서 자신의 발언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들에게 발언을 마친 뒤 "이제 여러 사안들이 명확해졌을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을 서둘러 종식하고 싶은 속내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발언을 하루만에 뒤집으며 진화에 나선 것은 푸틴 대통령과의 기자회견에 대한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자신의 지지층마저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만해도 트위터를 통해 유럽 순방기간 동맹국들을 비판하고 가상 적국인 러시아에 대해선 굴욕적인 저자세를 보였다는 비판에 정면돌파를 시도했다.

그는 오전에 올린 트위터 글을 통해 "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와 대단한 모임을 가졌다. 그들은 330억 달러를 더 지불했고 앞으로 수십억 달러를 추가로 더 지불할 것"이라면서 "오직 나 때문에"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토는 나약했지만 이제는 다시 강해졌다(이는 러시아에는 나쁜 일)"라면서 "언론만이 이같은 돈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내가 (동맹) 지도자들에게 무례했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트위터 글을 통해서도 "나토와 엄청난 돈을 모금하는 회의를 했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는 그보다 더 좋은 만남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슬프게도 그것은 보도되지 않고 있다. 가짜뉴스가 미쳐가고 있다!"라고 강한 불만을 터뜨렸다. 

 kckim100@newspim.com

트럼프 푸틴 편들기에 美 의회 '부글부글'
트럼프 "러시아 대선 개입 수사는 재앙"..굴욕적 회견에 美 발칵
NATO, '적국' 러시아 "좋은 경쟁자" 칭한 트럼프 우려
오바마 "스트롱 맨 정치에 대해 적극 나서야"..트럼프에 일침
‘반역자’, ‘푸틴의 푸들’...미러정상회담 후 트럼프에 붙은 꼬리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