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제로페이 활성화하려면 소득공제 혜택 강화해야"
파이낸셜뉴스 | 2018-07-21 00:11:06
정부·학계 전문가 토론회, 초기 결제대금 확보도 관건


[파이낸셜뉴스 최경식 기자]
결제 수수료가 없는 간편결제 플랫폼 '제로페이'가 시장에 조기 정착하려면 소득공제 혜택 강화와 초기 결제대금 확보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로페이'는 정부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각자 추진하고 있는 각종 '페이'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하나의 오픈 플랫폼에 통합시키는 결제형태를 가진다. 스마트폰으로 가맹점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고객 계좌에서 가맹점주 계좌로 현금이 바로 이체되는 방식이다. 현재 여당은 제로페이의 연내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제로페이,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정부와 학계 전문가들은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최훈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은 "다양한 페이를 통합, 운영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은 이 사안을 보는 데 있어 큰 진전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페이시장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라도 각종 페이의 난립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소득공제 혜택 강화와 초기 결제대금 확보가 제로페이 활성화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 국장은 "최근 기재부가 소상공인 페이 이용금액에 대해 40%의 소득공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며 "의무수납과 소득공제가 카드사용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었던 과거 사례를 감안할 때 소득공제 혜택 강화는 제로페이 활성화에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경전 경희대 교수는 중국에도 뒤쳐진 국내 결제 서비스 현황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이를 만회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직접 노를 저어서는 안 되지만, 국내 결제 서비스 혁신을 위한 촉매와 메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로페이는 오는 7~8월 지자체, 한국은행, 금융결제원, 핀테크 전문가 등으로 TF를 구성, 기술표준이 마련될 계획이다. 이후 11월에 시스템을 개발하고, 12월 시범 도입에 나선 뒤 내년 상반기 중 전국에 도입할 예정이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