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 "마이크로LED·더 프레임 TV 성공 자신"
뉴스핌 | 2018-07-22 12:14:00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우리는 시장을 항상 선도해왔다. 9월부터 마이크로엘이디(Micro LED) TV를 판매한다. 1~2년 후에는 경쟁사들도 마이크로LED를 따라올 것이라고 본다."

한종희 삼성전자(005930)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 사장이 마이크로LED TV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 20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삼성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 마이크로LED TV의 성공을 자부했다.

마이크로LED TV는 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단위의 발광다이오드(LED)를 회로기판에 배열하는 방식으로 제작한 자체발광형 TV를 말한다.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 보다 밝기와 명암비, 블랙 표현 등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마이크로LED는 모듈러 방식을 적용해 소비자 기호에 따라 화면의 크기와 비율을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 개발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 국제가전전시회 '씨이에스(CES) 2018'에서 마이크로LED 기술이 적용된 146인치 크기의 초대형 디스플레이인 '더 월'을 공개했다. 이후 지난 6월 더 월에 스마트사이니지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더 월 프로페셔널'을 출시해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한 상태다.

한종희 사장은 이와 관련해 "(마이크로LED TV는) 지금(더월)보다 훨씬 얇게 만든 럭셔리 제품까지 준비를 하고 있다"며 "(초기) 더월의 두께가 80mm가 채 안되는데 (새로 출시될) 럭셔리 제품은 30mm가 안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사장. [사진=삼성전자]

◆ 마이크로LED TV? "공정부터 성능까지 차원 다른 차세대 TV"

삼성 디지털시티는 '미래 TV의 산실'이라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TV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의 구심점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디지털시티 한복판에 위치한 디지털연구소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 받고 있는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마이크로LED TV는 양산을 위해 LED 칩셋을 정확하게 기판에 장착하기 위한 '고속 전사' 기술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또 공정의 정밀도와 고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미세 가공' 기술, 최고의 화질과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한 '광학 처리' 기술 등이 요구된다.

이에 삼성전자는 디지털시티 내에 마이크로LED 연구를 위한 연구소와 연구용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시설,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TV공장에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위한 시설을 구축한 상태다.

한종희 사장은 이에 대해 "(LG전자, 소니 등의) 경쟁사도 마이크로LED TV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며 "소니가 (앞서 마이크로LED 제품으로) 크레디스라는 제품을 내놨는데 이는 B2B용이고, 삼성전자는 B2B와 B2C 제품을 모두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 개발에 주력해온 LG진영(LG전자, LG디스플레이)도 마이크로LED TV에 대한 R&D를 진행, 다음 달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 가전전시회 '이파(IFA) 2018'에서 마이크로LED 사이니지 공개를 고심하고 있다.

한 사장은 "IFA에서 (마이크로LED를 통해) 추진하려는 사업 전략부터 최신 제품, 여러 가지 기능을 보여주겠다"며 "(마이크로LED TV의) 초기 가격이 높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양산 이후 생산량이 늘면 급속도록 인하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삼성전자의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사진=삼성전자]

◆ TV, 이제 단순 가전제품 아닌 라이프스타일 제품, "더 프레임이 선도할 것"

삼성전자는 마이크로LED TV와 함께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의 R&D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TV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가전제품에서 벗어나고 일상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더 프레임은 액자처럼 어느 곳에나 TV를 설치할 수 있는 개념의 제품이다. 기존의 TV와 달리 실제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내달 중순께 국내시장에 2018년형 더 프레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2018년형 더 프레임은 그림·사진 등의 예술 작품을 '아트 모드'에서 제공해 일상 공간을 갤러리처럼 만들어 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사용자가 설정한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작품을 변경해 띄워주는 슬라이드쇼 기능과 자주 찾는 작품을 별도로 구별해 두는 즐겨찾기 기능, 계절·주제 등에 맞춰 작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기능 등도 더해했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유명 갤러리·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아트 스토어'에 콘텐츠 역시 대폭 확대했다. 출시 초기 콘텐츠가 약 300여 편이었지만, 2018년형 더 프레임에서는 총 800여 개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종희 사장은 "앞으로 원하는 장소에서 스크린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며 "그때는 개인별로 하나씩 (스크린으로) 뉴스, 음악, 정보 등을 다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이게 삼성전자의 방향이다"라고 강조했다.

 

flame@newspim.com

차세대 핵심 '마이크로LED', 삼성·LG 가는 길 달라
삼성, 中업체와 손잡고 '마이크로LED TV' 선점
삼성·LG, '마이크로LED TV' 연내 상용화 두고 신경전
한상범 부회장 "마이크로LED TV 상용화 아직 멀어"
한종희 삼성電 사장 "마이크로LED 올해 상용화"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