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靑 비핵화 협상 살리기...정의용 실장 文대통령 메신저로 방미
파이낸셜뉴스 | 2018-07-22 17:53:04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미국 방문 후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비핵화 협상 모멘텀 살리기에 돌입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메신저'로 극비리에 워싱턴을 방문해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회동을 한 뒤 22일 귀국했다. 정 실장의 방미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지난 5월 4일 이후 77일 만이며, 볼턴 보좌관과의 이번 회동은 우리 측 제의에 따라 이뤄졌다.

정 실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와 만나 볼턴 보좌관과의 회동 결과에 대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북·미간의 비핵화 협상이 선순환적으로, 성공적으로 가급적 빠른 속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안들에 대해서 매우 유익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또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에서의 평화정착이 한·미 양국의 공동의 목표라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한·미간에는 굳건한 동맹관계를 토대로 해서 앞으로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한 공조체제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산 석유 국내 반입에 대해서는 "(미 측과)얘기 안 했다"고 답했다. 핵심 키워드는 '비핵화 방안'과 '속도'다. 이런 발언을 비춰보면, 우리 측이 비핵화 협상 중재안을 제시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 실장의 방미에 대해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꽉 막혀있으니 풀어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중재행보인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싱가포르 국빈방문 당시 '싱가포르 렉쳐'에서 '남북 경제공동체' 추진 구상으로 답보 상태에 빠진 북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또 "(북미) 정상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 북·미 간 협상을 적극적으로 조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포스트 북·미 정상회담 국면에서 '중재자'로서 재등판 하겠다는 것이다. 한 발 나아가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밝혀, 비핵화 협상의 '목표' 시점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때만 해도 청와대 내부에선 종전선언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자신감이 묻어나왔다. 9월 말 뉴욕 유엔 총회가 종전선언을 위한 첫 목표시점으로 거론된다. 11월 미국 중간 선거 등의 일정을 고려한 최적의 시간과 장소다.

그러나 최근 북·미간 신경전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자 직접 돌파구 마련에 뛰어든 것이다. 상황은 녹록하지 않아 보인다. 미 국무부는 지난 19일(현지시간) 한국의 북한산 석탄 반입을 문제 삼으며, 유엔 제재를 위반해 북한 정권을 계속 지원하는 주체에 대해 독자적인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 노동신문은 문 대통령을 가리켜 "허황된 운전자론에 몰입돼 쓸데없는 훈시질을 해대는 것은 조선반도의 평화 과정에 풍파만 일으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북측의 이런 반응은 그간 남북 정상이 쌓았던 '신뢰'에 대한 도전이다. 비핵화 협상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남·북·미 간의 대화 기류가 식어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의 중재외교 2라운드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