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시진핑, 내달 첫 방북...정권수립 70주년 행사 참석
뉴스핌 | 2018-08-19 04:39:52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내달 평양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싱가포르 스트레이트 타임스가 18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대로 북한 정권 수립일(9 ·9절) 70주년 행사에 참석하기로 했다는 것.

시 주석의 방북은 지난 2012년 중국 수장에 오른 뒤 처음이다. 또 이번 방문은 2005년 후진타오 주석 이후 13년만에 처음 이뤄지는 중국 지도자의 방북이다.

북한의 정권 수립 기념일 행사는 9월9일에 열린다. 시 주석의 방북은 김 위원장의 비핵화 선언 이후 양국 관계가 개선된 가운데 이뤄지는 것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올들어 김 위원장은 세 차례에 걸쳐 중국을 방문했고, 시 주석은 북한의 경제 개발을 돕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중국 외교부가 시 주석의 방북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가운데 실제로 그가 9 ·9절 행사에 참석할 경우 양국의 밀월 관계가 비핵화 지연에 마찰음을 내는 북미 관계와 대조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최근까지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를 추진할 때까지 최고 수위의 제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고, 북한과 거래를 근거로 중국과 러시아 기업을 제재했다.

중국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는 김 위원장이 70주년 9 ·9절 행사를 이용해 중국과 관계를 더욱 굳게 다지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스트레이트 타임스는 시 주석의 방북이 막판에 불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higrace@newspim.com

평양서 대규모 열병식 관측...北, 정권수립 70주년 9.9절 준비하는 듯
평양 남북정상회담, 北 정권수립 기념일 9.9절 이후 열린다
북미 비핵화 교착 상태, 북한 정권수립 70돌 기념일에 바뀔까
北 9월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 시진핑 초청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