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원자력硏, 세계 3번째로 IAEA 핵사찰 시료분석..北비핵화 검증 길 열어
뉴스핌 | 2018-08-19 13:06:08

[서울=뉴스핌] 김영섭 기자 = 북한 비핵화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비핵화 검증 또한 주목받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직접 검증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국제사찰시료 분석 실험실 네트워크(IAEA-NWAL·NetWork of Analytical Laboratories)’ 중 이차이온질량분석법(SIMS) 이용 입자분석 분야에 대한 가입 승인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IAEA-NWAL은 IAEA가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수집한 핵 사찰 시료에 대한 정밀 분석을 전담하는 사찰시료 전문 분석기관으로, 기술과 시설에 대한 엄격한 인증을 통과해야 가입할 수 있다. 

원자력연구원 연구팀이 핵사찰 시료에 대한 SIMS 입자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2018.08.19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우리나라는 총량분석, 열이온화질량분석법(FT-TIMS) 입자분석 분야에 이어 SIMS 입자분석 분야에 대한 가입을 완료함으로써 프랑스, 일본에 이어 IAEA가 인정하고 있는 ‘핵사찰 시료 분석 전 분야 가입’ 세 번째 나라가 됐다. 

이는 우리나라의 극미량 핵물질 분석기술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고 핵사찰 시료에 대한 자체 분석 능력과 일관 체계를 완전히 확보한 것을 의미한다. 

연구원은 이미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총량분석, FT-TIMS 입자분석과 더불어 향후 IAEA 사찰관이 수집한 시료를 의뢰받아 SIMS 입자분석에 나서게 된다. 이를 통해 극미량 핵물질 분석 관련 정책자료 확보, 주변국 핵 활동 감지 및 검증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향후 진행될 북한 비핵화 활동 검증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련의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역할이 기대된다. 

연구원 하재주 원장은 “북한 비핵화를 포함한 글로벌 핵비확산 노력에 원자력 기술 선진국 위상에 걸맞는 공헌을 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국가 핵투명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imys@newspim.com

과학기술계 단체, 연구윤리 재정립 과기계 성명서 발표
5G 무선망 구축용 무선설비 기술기준 마련
국방기술기획평가원 신설 등 과학기술 기반 미래국방 발전전략 수립
반도체·디스플레이·휴대폰, 43개월 만에 수출 동반증가
‘구리-그래핀’ 복합 잉크 개발, 10배 비싼 '은 잉크' 대체
'체온으로 전기 생산'...쉽게 만들고 휘어지는 열전 소재 개발
기초과학연구원, 고신축성·친환경 '전기 통하는 고무’ 개발
기초과학연구원 신임 감사에 최종배 前원안위 사무처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