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테러지원하는 이란 핵 무기 보유 용납 못해”..추가 제재 응징 다짐
뉴스핌 | 2018-09-26 04:55:54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북한과의 협상에 대해 만족감과 사의를 표명한 반면 이란과 시리아에 대해서는 강력히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총회 연설을 통해 “우리는 세계의 주도적인 테러 지원국(이란)이 지구 상에서 가장 위험한(핵) 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그는 이어 “11월 5일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원유제재)가 복원될 것이고, 더 많은 것(제재)이 뒤따를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란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하는 국가들과 실질적으로 원유수입을 줄이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 뉴욕 총회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파기 결정을 내린 국제사회의 이란 핵 합의에 대해 “핵 합의 이후 이란의 국방예산은 거의 40% 증가했고, (이란) 독재정권은 그 자금을 핵미사일 구축과 내부의 압제 강화, 테러 지원, 시리아와 예멘에서의 파괴와 살육을 지원하는 데 사용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지도자들은 혼란과 죽음, 파괴의 씨를 뿌렸다"면서 “이란이 침략적 행위를 계속하는 한 우리는 모든 국가가 이란 정권을 고립시킬 것을, 그리고 종교적 정당한 운명을 되찾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이란 국민을 지지할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시리아 사태와 관련,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 정권에 의해 화학무기가 배치될 경우 미국은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kckim100@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