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옐런 “대통령, 연준 정책에 노골적 논평 바람직하지 않아”
뉴스핌 | 2018-10-16 01:48: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계속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연준 정책 관련 논평에 비판의 날을 세웠다. 대통령이 노골적으로 연준의 정책을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사진=로이터 뉴스핌]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미국 모기지은행협회(MBA)의 연례 콘퍼런스에 참석한 옐런 전 의장은 “대통령이 연준 정책에 대해 그렇게 노골적으로 논평하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옐런 전 의장은 “분명히 대통령들은 정책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밝히기로 하면 그것을 말할 수 있고 그것을 막는 법은 없다”면서도 “나는 그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지 않으며 연준은 독립적이고 비정치적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명성이 있고 나는 그 같은 명성이 타격을 입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연준의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미국 주식시장의 급락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이전까지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불만을 가져왔던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연준이 미쳤다고도 했다.

지난주에도 옐런 전 의장은 “연준은 하는 일에 관해 전혀 미치지 않았다”며 연준의 편을 들었다.

미국 경제가 금융위기에서 벗어나면서 연준은 지난 2015년 말부터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했다. 연준은 올해 총 3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했으며 오는 12월에도 한 차례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이 공개한 점도표에 나타난 내년 금리 인상 예상횟수는 3번이다.

3%대의 경제 성장에 대해 옐런 전 의장은 “훌륭하다”면서도 이것이 지속할 수 있지 않아 2019년 이후 연준이 경제가 소프트랜딩(연착륙)할 수 있도록 능숙하게 정책을 운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mj72284@newspim.com

옐런 전 의장 “연준 미치지 않았다…파월 신뢰”
커들로 "美 증시 조정 아주 정상적…트럼프 연준 독립성 존중"
“美 경제, 트럼프가 기름 붓고 연준이 불 끈다” - CNN
므누신 “트럼프, 연준 존중하지만 저금리 선호한다”
연준 “금리 인상 속도 적정” …트럼프와 ‘삐그덕’ 이유는
래리 커들로 “트럼프, 연준에 정책 지시하는 것 아니다”
트럼프 “연준 정책 너무 공세적..실수하고 있다” .. 연일 비판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