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文 대통령, 프랑스 국빈 만찬서 "동북아시아에서도 다자안보 협력 기대"
뉴스핌 | 2018-10-16 06:05:31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 국빈 만찬에 참석해 지난 8월 동북아시아 6개국과 미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다시 제기하며 "동북아시아에서도 철도공동체가 성공해 경제협력과 다자안보협력을 이뤄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저녁 (현지사긴) 프랑스 대통령궁인 엘리제궁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비슷한 시기에 정치 경험이 짧고 시민들의 변화에 대한 기대로 인해 집권한 점을 언급하며 "대통령님 말씀대로 닮은 점이 많아 '쌍둥이' 같기도 하다"고 덕담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의 위대함을 포용과 화합에서 느낀다"며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외무장관 로베르 슈망은 적대국 독일과 함께하는 ‘경제공동체’를 제안했다. 분열된 유럽을 통합하기 위해 프랑스는 대담한 상상력을 발휘했고, 그로부터 68년이 지난 지금 유럽은 하나의 공동체로 평화와 번영을 이뤄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국빈 만찬을 함께 했다. [사진=로이터]

문 대통령은 "지난 1년 한반도 또한 프랑스와 같은 포용과 화합의 정신으로 기적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동아시아에서도 철도공동체가 성공해 경제협력과 다자안보 협력을 이뤄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기대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모클라 장군의 지휘 하에 한국에 파병됐던 당시 프랑스 소속 재향군인이 만찬 자리에 위치해 있음을 상기하며 "이분들에 대한 기억은 이제 우리들에게 효과적인 국제시스템과 강력한 다자주의 수호를 통해 전쟁이라는 재앙으로부터 차세대를 보호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다자주의를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우리는 더욱 강력하고 더 공정한 다자무역체계를 수립하는데 있어 더욱 적극적이어야 한다"며 "몇 주 후에 다시 만나게 될 G20의 틀 안에서 이런 다자무역체제를 구축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북한의 전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저희에게 주어진 모든 역할을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며 안보리 결의안을 전적으로 준수하는 가운데 명확한 기저 위에 대화를 구축할 때 우리는 취약해지지 않고 우리가 원하는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한국과 프랑스의 우정을 한층 더 격상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차기 방한 초청을 수락하게 돼 더 없이 기쁘다"고 말했다.

이날 마르콩 대통령은 검정색 정장,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는 초록색 드레스를 입고 문 대통령 내외를 맞았다. 문 대통령은 회색 넥타이, 김정숙 여사는 검정색 꽃무늬 형태의 두루마기와 금색 한복 차림으로 만찬을 함께 했다.

dedanhi@newspim.com

文 대통령, 마크롱에 "한국산 철강제품, 세이프가드 제외해달라"
文 대통령 'UN 제재완화' 요청했지만…마크롱 CVID 강조
[전문] 文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동반자 됐다
文 대통령,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 시작…친교 환담
남프랑스 홍수로 13명 사망, 文 대통령과 마크롱 카페 환담 취소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