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주택시장 "적신호" 서브프라임 전조와 닮았다
뉴스핌 | 2018-10-17 03:34:51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주택시장에 적신호가 뚜렷하다.

지난 2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이 4년래 최대 성장을 기록했지만 실질 주택 가격 지수와 잠재 투자자들의 주택 취득 능력, 여기에 모기지(주택 담보 대출) 금리까지 주요 지표들이 경고음을 내고 있다.

주택 매물 [사진=로이터 뉴스핌]

시장 전문가들의 전망도 흐리다. 최근 상황이 10년 전 주택 버블이 붕괴되지 직전인 2006년과 흡사하다는 주장이다.

16일(현지시각) 미국 비영리 경제연구소인 ECRI에 따르면 미국 주택시장의 실질 가격 지수가 추세적인 하강 기류로 접어들었다.

지난 4월 0% 아래로 떨어진 주택 가격 지수가 최근 마이너스 1.3%까지 밀린 것.

반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지수 하락이 더욱 확대될 여지가 높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얘기다. 지난 8월 연방준비제도(Fed) 역시 주택 시장의 하강 리스크를 경고한 바 있다.

거래 역시 한풀 꺾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주 발표되는 주택 착공과 기존 주택 매매가 후퇴했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주택 가격과 거래가 둔화되는 것은 잠재 투자자들의 취득 능력이 위축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집계하는 주택취득능력 지수는 140 내외에서 등락, 10년래 최저치로 떨어졌다.

수치는 2013년 210을 훌쩍 넘었던 것과 커다란 대조를 이룬다. 미국 비농업 부문 근로자들의 시간당 평균 임금이 지난 9월 2.8% 상승해 10년래 최대 수준의 오름세를 나타냈지만 기존 주택의 중간 가격이 이보다 더 크게 뛰면서 나타난 결과다.

주택 수요가 탄탄한 데도 가격 수준이 지나치게 높아 잠재 투자자들의 접근이 쉽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한파가 점차 두드러진다는 것.

미시간 대학의 월간 소비자신뢰 조사에서 주택 구매 태도 지수가 2008년 말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미국 금리 상승에 따른 모기지 금리 상승과 트럼프 행정부의 철강 관세로 인한 건축 비용 상승 및 일정 차질은 향후 주택 시장 전망을 흐리게 하는 요인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고 신용 등급을 평가 받은 이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주택 매입자들의 30년 만기모기지 고정금리가 5.0%를 넘었다.

철강 관세를 수급 균형을 깨뜨려 건축 일정에 차질을 일으키는 한편 비용을 상승시켜 건설 노동자들의 임금 상승을 가로막는 실정이다.

이날 블룸버그는 상당수의 주택시장 관련 지표가 일제히 하강 기류를 보이는 최근 상황이 2006년과 흡사하다고 주장했다.

2007~2008년과 같은 주택 시장 침체가 되풀이될 것으로 장담하기는 어렵지만 집값이 가파르게 하락, 실물경기를 강타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higrace@newspim.com

주택 침수에 돼지 오물까지..플로렌스 피해 속출
경제 불안 불안, 중국 집값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부동산 거품붕괴 신호탄?
美 금리 '허리케인' 주택시장-민간 소비도 '꺾인다'
美 주택시장 '꺾인다' 금융업계 모기지 사업 축소
미국 금리 ‘뉴 노멀’ 투자자들 주식-부동산 발뺀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