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중간선거] 오늘 낮 윤곽 드러나..트럼프 대통령 ‘운명의 날’ 맞나
뉴스핌 | 2018-11-07 06:38:22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지난 2년간 국정 운영 평가와 함께 전세계 ‘트럼프 주의’ 확산에 분수령이 될 미국 중간선거 투표가 6일(현지시간) 실시됐다.  미 동부시간 기준으로 이날 오전 5시 버몬트주에서부터 시작된 투표는 시차에 따라 중부, 서부, 알라스카 순으로 이어진다. 트럼프 대통령의 향후 행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중간 선거 결과의 윤곽은 이날 자정(한국시간 7일 오후 2시)을 전후해 드러날 전망이다. 

미 동부지역부터 시작된 투표는 일부 지역의 강풍과 폭우 피해에 불구하고 큰 사건·사고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대부분의 투표소에는 오전부터 한표를 행사하기 위한 유권자들이 줄을 설 정도로 높은 투표 열기를 보였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사전 투표자수도 이미 3800만명에 달해 지난 2014년 중간선거의 사전투표자 수 2700만명을 훨씬 넘어섰기 때문에 이날 투표가 종료되면 중간선거에서 이례적으로 높은 투표율을 기록할 전망이다. 

중간 선거 지원유세를 벌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워싱턴포스트(WP)와 CNN방송 등 미국 언론들은 최근 여론조사 등을 바탕으로 하원에서 현재 195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중간선거를 통해 과반수인 218석 이상을 무난히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선거분석 전문업체인 '쿡 폴리티컬 리포트'(CPR) 는 최근 민주당이 이번 선거를 통해 하원 의석수를 30석 이상 늘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파이브서티에잇’ 역시 84.6%의 확률로 민주당이 하원 다수석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번 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야당인 민주당이 8년만에 하원 다수당을 탈환,  트럼프 대통령과 상·하원을 지배해왔던 여당인 공화당에 제동을 걸 수 있을지다. 이번 선거에서는 하원의원 435명 전원과 상원의원 100명중 35명, 주지사 50명 중 36명을 선출한다. 

민주당 하원 대표인 낸시 펠로시 의원 역시 이날 하원 다수석을 차지하는 것을 100% 확신하는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답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한편 뉴욕타임스(NYT)와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은 이날 상원 전체 3분의 1을 상대로 치러지는 이번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후반들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재 51석을 차지하고 있는 공화당이 여전히 상원 다수당을 지킬 전망이라고 전망했다. 

주지사 선거의 경우 현재 공화당 소속 주지사는 총 33명으로 민주당 소속 주지사보다 17명이 더 많다. 그러나 민주당이 플로리다와 조지아 주 등에서 선전하고 있어 이번 중간 선거 이후 격차가 10개 안팎으로 줄어들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특히 조지아주 민주당 후보인 스테이시 에이브럼스이 승리할 경우 미국 역사상 최초 흑인 여성 주지사가 탄생하게 된다. 

미국 하원 중간 선거 결과 예상도 [사진=270towin.com]

한편 예상대로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을 탈환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 및 공화당의 독주에 강력한 견제에 나설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집권 2년간 의회를 지배해온 공화당의 지원에 힘입어 각종 대내외 정책과 대법관 인선 등을 강력하게 밀어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이 되면 트럼프 대통령의 국내외 정책에 대해 전면 재검토와 함께 강력한 제동을 걸고 나설 것이 확실하다. 정치전문매체 더 힐은  “지난 2년과 달리 트럼프 정부가 민주당에 의해 강력한 견제를 받고 이로인해 의회에서 대립도 더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민주당은 하원을 장악할 경우 대외 정책에 있어 트럼프 정부의 북한을 비롯해 중국및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와 정책등을 면밀히 따진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중간선거 투표 현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각종 유세를 통해 경제와 중미 이민자 행렬인 캐러밴과 관련된 반이민 이슈 등을 전면에 내걸며 이번 선거를 자신에 대한 신임 투표 성격을 부각시켜왔다. 따라서 이번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을 잃는 등 사실상 패배할 경우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의 2020년 재선 도전 구상도 상당한 타격을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kckim100@newspim.com

[美중간선거] “민주당 하원 장악 시 내년 증시에는 악재”
[美중간선거] 트럼프 정치 생명 위협하는 민주당 저격수
[美중간선거] '워싱턴 슈퍼볼' 주점들 화려한 이벤트
[美 중간선거] “선거 해킹 시도 아직 없어”‥국토안보부 장관
[美중간선거] 민주 하원 원내대표 “하원 탈환 100% 확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