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로스 "美, 대중 추가 관세 "예정대로"…G20서 돌파구 마련 어려워"
뉴스핌 | 2018-11-16 07:24: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이달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마주하지만, 무역 갈등을 해소할 돌파구 마련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내년 초로 예정된 미국의 추가 대중 관세 조치도 그대로 이행될 것이란 전망이 미 관계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15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G20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기껏해야 추가 무역 논의를 위한 ‘프레임워크 합의’ 정도에 그칠 것으로 보이며, 내년 1월 미국은 계획대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인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최근 중국이 미국 측에 일종의 무역 양보안을 제시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날 로스 장관은 한 인터뷰에서 G20에서 미중 정상이 만날 때까지 나오는 모든 것은 단지 준비작업에 불과하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로스 장관은 “아르헨티나에서 열릴 G20 회의 때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일대일로 마주하는 순간이 가장 큰 이벤트이며 그때까지 다른 모든 것들은 준비작업에 불과하다”면서 “실질적인 프레임워크가 나오게 되면 그때 (나머지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두 정상이 G20 회의에서 바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으며, 그보다는 좀 더 큰 틀에서 얘기가 오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얘기가 잘 되면 그때 추후 상황에 대한 프레임워크가 마련될 것인데 “분명 내년 1월까지 완전한 공식 합의가 나오는 것은 불가능한 시나리오”라고 강조했다.

로스 장관은 미국이 여전히 내년 1월 1일부터 2000억달러에 달하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대중 추가 관세를 보류하기로 했다고 언급한 적이 없다면서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지난 13일 FT는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방안을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고위급 통상관리들이 상무부가 제출한 자동차 관세 관련 보고서를 논의하면서 보류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날 USTR 대변인은 “라이트하이저 대표가 통상법 301조에 따른 관세 조치를 앞으로 보류할 것이라고 재계에 언급한 적이 없다”면서 9월 발표된 관세 계획에서 달라진 것은 없으며, 그와 반대되는 보도는 모두 부정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계자와의 단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면서, 중국이 제시한 양보안이 무역전쟁 중대 돌파구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이 서면으로 양보안을 제시한 것은 좋은 징조이지만, 과거에도 경제나 무역 관련 개혁을 약속만 했다가 지키지 않은 전례가 있는 만큼 이번 양보안도 회의적 시선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 관계자들이 중국이 보낸 양보안을 여전히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kwonjiun@newspim.com

“트럼프, 여전히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에 집착”
미국 관세 압박에도 중국 수출 늘었다
[종합] 美 상무부, 수입차 관세 권고안 백악관에 제출
[종합2보] 미 상무, 車관세 권고초안 제출...최종 권고안은 내년 2월까지
"트럼프, 당분간 車관세 부과 보류‥상무부 초안 수정 검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