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뜨는 금융상품] 적금 붓는 재미가 쏠쏠…20대 겨냥 이색적금
뉴스핌 | 2018-11-18 06:39:00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대학생 A씨는 지난 9월 소액적금을 들었다. 고정된 소득이 없지만 저축 계좌 하나 쯤은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틈틈이 돈을 넣는 KEB하나은행의 '오늘은 얼마니? 적금'에 가입했다. 매일 오후 12시30분 휴대폰으로 "OO를 위해 저금할 시간입니다"라는 알림이 오고 'OO를 위해 5000원'이라고 문자를 입력하면 적금 계좌로 돈이 들어간다. A씨는 "계좌별칭에 여자친구 이름을 붙이니 여자친구를 위해 돈을 아끼는 기분이 들어 개인적으로 뿌듯하다"며 "무엇보다도 일상의 자잘한 지출을 아끼게 된다"고 평가했다. 

저축에 재미를 더한 이색 적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소액이지만 저축으로 성취감을 느끼게 하거나, 소비자의 관심사와 적금을 접목시킨 금융상품들이다. 특히 뚜렷한 목적 없이 적금에 가입해 중도 해지가 빈번한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나은행의 '오늘은 얼마니? 적금'은 목표를 세우고 돈을 입금하면 최고 연 2.6%의 금리를 제공한다. 은행은 매일 문자를 보내 목표 살정 여부를 체크하고, 가입자는 답장을 보내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입금할 수 있다.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지난달 말까지 6만 계좌가 팔렸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문자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쉽게 저축이 가능해 관심을 받고 있다"며 "커피, 군것질, 담배 등 일상에서 소소하게 지출하는 비용을 아껴 매일매일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준다"고 설명했다.

NH농협은행도 이와 유사한 'NH올원해봄적금'을 지난 10일 내놨다. 여행, 금연, 커피 마시지 않가 등 자신 만의 도전 목표를 설정한 후 성공할 때마 버튼을 누르면 적금 이체가 가능하다. 목표 달성율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인기 연예인이나 애완동물과 연계해 인기몰이를 한 상품들도 있다. 인기그룹 방탄소년단을 내세운 KB국민은행의 'KB X BTS적금'이 대표적이다. 지난 6월에 출시한 후 5개월 만에 15만 계좌를 넘어선 이 상품은 팬심이 금리혜택으로 이어지도록 했다. 방탄소년단 데뷔일이나 멤버 생일에 입금한 금액에 대해 연 0.1%p 우대금리를 주는 것.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특별 우대이율이 제공되는 날에는 가입계좌 수나 입금금액이 평소보다 4~5배는 많다"고 전했다.

1000만 반려인을 겨냥한 적금 상품도 있다. 신한은행의 '위드펫 적금'은 모바일에 반려동물 사진을 5개 이상 등록하면 0.5%p 우대금리를 준다. 제휴 동물병원 등에서 공유하는 QR코드를 등록하거나 동물등록증을 제시한 경우에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특히 반려동물 치료비를 마련하기 위해 적금을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이자를 줄이지 않고 기존 약정이자율을 유지해준다.

은행권 관계자는 "젊은 세대일수록 뚜렷한 목적 없이 적금에 가입해 중도 해지하는 비율이 높다"며 "돈을 모으는 재미와 경험을 쌓는데 중점을 맞추고 이들을 충성고객으로 유입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광주은행, 대학생·사회초년생 전용 Y통장·Y적금 출시
[뜨는 금융상품] 불안한 금융시장, 파킹통장·특판 예적금에 돈 몰려
국민은행, 'KB X 방탄소년단 적금' 12만건 돌파
'살 빼면서 이자 받자'…은행 헬스케어 적금 인기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