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국제유가, OPEC 감산 주시하며 상승
뉴스핌 | 2018-11-20 05:34: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국제유가가 19일(현지시간) 상승세로 마감했다. 미국산 원유 재고가 감소했다는 소식과 주요 산유국의 감산 전망에 유럽연합(EU)의 이란 제재 가능성이 더해지면서 이날 유가는 상승 흐름을 보였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1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지난 주말보다 배럴당 30센트(0.5%) 상승한 56.76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1월물은 3센트 오른 66.79달러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주요 산유국의 감산 전망에 주목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내달 4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정례회의에서 하루 100만~140만 배럴의 감산을 논의할 예정이다. 알렉산더 노박 러시아 에너지 장관은 OPEC과 협력에 합의할 예정이며 세부안은 OPEC의 정례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 참가자들은 OPEC의 감산으로 유가가 뜨려면 OPEC과 러시아 등 비회원국이 상당한 감산 조치에 나서야 하며 이들이 이것을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미즈호 증권의 밥 야거 선물 부문 이사는 로이터통신에 “감산이 시장을 지지하는 데 성공하려면 전선이 분열되지 않았음을 보여줘야 하는데 12월 6일이 다가올수록 그럴 가능성은 더 작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산 원유가 감소했을 것이라는 전망과 유럽연합(EU)이 대이란 제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은 이날 WTI 가격을 지지했다. 에너지 정보 제공업체 젠스케이프는 지난주 원유 재고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EU 외무장관들은 프랑스에서 폭발물 테러를 계획한 혐의로 이란인들을 제재하기로 한 프랑스 정부의 결정을 지지했다. 이에 따라 EU가 미국을 따라 대이란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는 전망이 부각되면서 유가를 지지했다.

OPEC의 감산 전망으로 유가가 급락세를 멈추고 관망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약세 분위기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오안다의 스티븐 이네스 전략가는 “유가는 지난주 OPEC과 협력국에 대한 기대로 상승했지만, 기술적인 관점에서 약세 모드는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달 펀드매니저들은 원유 강세 베팅을 2017년 중반 이후 가장 적은 수준으로 줄였다. 지난주 미국산 원유와 브렌트유 선물 및 옵션 순매수 포지션은 3억6400배럴과 같아 2개월 전 8억 배럴 수준에서 절반 이상 감소했다.

액티브트레이즈의 카를로 알베르토 데 카사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이 더이상 원유 공급이 타이트해질 것이라고 믿지 않아 주요 추세는 약세”라고 분석했다.

 

mj72284@newspim.com

"국제유가 하락, 글로벌 수요 둔화 신호 아니다" - 배런스
푸틴 “70달러 유가, 러시아에 괜찮다…OPEC과 협력 지속”
세계증시↑ vs 달러↓...무역전쟁+美긴축 전망 흔들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