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사우디 왕세자, G20 정상회담 참석…카슈끄지 사건 후 첫 대외 행보 "눈길"
뉴스핌 | 2018-11-20 06:20: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이달 말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 직접 참석한다고 19일(현지시각) AP통신이 사우디 현지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달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 사건 이후 첫 대외 행보로, 미국, 터키, 캐나다, 유럽 등 각국 지도자들과의 대면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카슈끄지 사건을 두고 사우디에 국제적 압박을 주도해 온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관심이다.

사우디 국영방송 알아라비야 등 현지 언론은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을 인용, 빈 살만 왕세자가 해외 순방 일환으로 G20 정상회담이 열리는 아르헨티나에 들를 예정이라면서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카슈끄지 피살과 관련해 사우디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거세지는 가운데, 사우디 당국은 빈 살만 왕세자의 관련 여부는 계속해서 부인하고 있다.

한편 이날 살만 빈 압둘아지즈 사우디 국왕은 이날 최고 정책자문기구인 슈라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연례 연설에서 카슈끄지에 대한 직접 언급은 피한 채 “사법부가 위임받은 임무를 수행했으며, 사법부의 노력이 자랑스럽다”면서 아들인 빈 살만 왕세자를 지지하는 발언을 내놨다.

앞서 사우디 사법부는 카슈끄지 살해에 빈 살만 왕세자는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kwonjiun@newspim.com

獨 사우디 무기 판매 중단, 카슈끄지 파장 확산
트럼프 “카슈끄지 사건 잔인한데…사우디 동맹 유지하고파”
트럼프 "사우디 무함마드 왕세자, 카슈끄지 살해 지시 가능한 일"
“美 CIA, 사우디 왕세자가 카슈끄지 피살 지시한 것으로 결론”
트럼프 “폼페이오·CIA와 카슈끄지 피살 논의할 것”
캐나다 "美의 카슈끄지 살해 연루 사우디 인사 제재 환영"
美, 카슈끄지 살해 연루 왕세자 측근 등 사우디 17명 제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