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내년 글로벌 외환시장 트렌드는 ‘弱달러-엔高’
뉴스핌 | 2018-11-30 05:12:10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예상 밖 비둘기파 발언에 외환시장이 술렁거리고 있다.

엔화 [사진=블룸버그]

내년 연준의 금리인상이 당초 예고한 세 차례에서 축소될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으면서 달러화에 대한 회의론이 고개를 들었다.

모간 스탠리와 씨티그룹 등 주요 투자은행(IB)이 내년 달러화 약세를 점치는 한편 엔화 강세 전망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모습이다. 약달러와 함께 이른바 엔고가 내년 외환시장의 추세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29일(현지시각) 블룸버그의 조사에 따르면 월가의 IB 업계는 달러/엔 환율이 2020년까지 105엔 선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현재 113엔 선에서 거래되는 달러/엔 환율이 7% 가량 하락, 내년 말까지 엔화 강세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모간 스탠리와 코메르츠방크는 내년 달러/엔 환율이 100달러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엔화가 2013년 이후 최고치 기록을 세울 것이라는 의견이다.

프랑크푸르트 소재 코메르츠 방크의 울리히 렉트만 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2020년까지 달러/엔 환율이 96엔 선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통화정책 정상화에 소극적인 일본은행(BOJ)이 장기 저금리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 정책 노선을 변경할 여지가 높고 이에 따른 엔화 강세가 확실시된다는 얘기다.

이 같은 주장은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 발언과 맞물려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는 전날 연방기금 금리가 중립 수준에 바짝 근접했다고 언급, 긴축 속도를 늦출 뜻을 시사했다.

모간 스탠리도 보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달러화 약세 요인을 찾았다.

핸스 리데커 글로벌 외환 전략 헤드는 CNBC와 인터뷰에서 “유럽과 일본, 중국 등 주요국의 글로벌 자산 투자가 줄어들고 있고, 이에 따라 달러화 수요 역시 위축될 것”이라며 2020년까지 달러화의 20% 하락 가능성을 예고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행정부의 눈덩이 재정적자가 달러화 자산의 투자 매력을 떨어뜨리는 상황 역시 통화 가치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는 판단이다.

씨티그룹도 내년 달러화 고점을 예상했다. 재정 부양책에 따른 실물경기 호조가 힘을 다하는 한편 금리 상승에 따른 후폭풍이 본격화되면서 달러화가 하락 압박을 받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밖에 JP모간은 내년 달러화 약세와 함께 유로화 반등을 점쳤다. 씨티그룹과 마찬가지로 내년 미국 경제 펀더멘털이 기울면서 두 개 통화의 등락에 반전이 전개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한편 약달러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금값 상승에 대한 기대가 고개를 들었다. 나틱시스는 보고서를 내고 달러화의 날개가 꺾이면서 온스당 1220달러 선에서 거래되는 금 선물이 내년 1350달러까지 뛸 가능성을 제시했다.

 

higrace@newspim.com

"외환 전문가들, 엔화 향후 2년간 강세 전망" - 블룸버그
가라앉은 엔화 '뜬다' 월가 IB 매수 적기 한목소리
“달러 2020년까지 하락, 美 내년부터 자본유출 전망” - 모간스탠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