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中, 美대사 불러 화웨이 CFO 체포 항의.."필요시 추가조치"
뉴스핌 | 2018-12-10 08:02: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중국 외교부가 주중 미국 대사를 초치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의 체포 건에 대해 항의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대사를 불러 항의를 표시하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의 조치는 "중국 시민의 법적 권리와 이익을 침해했으며 본질적으로 극히 나쁘다"는 입장을 밝혔다.

멍 CFO는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미 당국의 요청에 따라 지난 1일 캐나다 벤쿠버에서 체포됐다.

앞서 지난 8일 외교부는 주중 캐나다 대사도 초치해 멍 CFO 체포 건에 대해 강력히 항의, 그를 즉각 석방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는 멍 CFO의 체포 건에 대한 중국의 가장 공개적인 '분노'라면서 이같은 조치 행위가 이번 사태를 둘러싼 긴장감을 얼마나 높일지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주중 외국 대사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곤 한다.

멍 CFO는 지난 7일 벤쿠버 법원에 보석을 요청했다. 법원에서 캐나다 측 변호사는 멍 CFO는 이란에서 사업을 했던 '스카이콤'과 화웨이 사이에서 숨겨진 관계를 맺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캐나다 측 변호사는 멍 CFO의 송환을 원하는 미국을 대표해 법원에 출석했다.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사진=화웨이 웹사이트]

 

 

bernard0202@newspim.com

中외교부, 美대사 불러 화웨이 CFO 체포 항의
화웨이 CFO 美 인도되면 최대 30년형..中 강력 항의
中, 캐나다에 "화웨이 CFO 석방 안하면 심각한 결과 초래"
멍완저우 화웨이 CFO, 캐나다 법원에 보석 요청
美 "화웨이, 스카이콤 통해 이란 제재 회피..멍 CFO 도주 우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