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北 김정은 연내 서울 답방 사실상 어려울 듯...홍익표 "1월초 가능성 높다"
뉴스핌 | 2018-12-10 14:35:00

[서울=뉴스핌] 김선엽 노민호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10일 "올 연말까지 오려면 오늘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북한의 입장이 나와야 한다"며 "만약 오늘 내일 중에 북한의 반응이 없다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삼지연=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20일 삼지연초대소를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산책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송영길 "北에서 얘기 없는 것으로 안다", 홍익표 "남·북의 시간 다르다"

지난 7월까지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지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아직 북에서 확실한 얘기를 해오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여권 내 대북통인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시기는 중요하지 않다. 남북 정상이 만나기 위해서는 우리의 시간이 있고 북한의 시간이 있다"면서 "(지금 시점에선 오히려) 1월초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홍 의원은 "그렇다고 여전히 연내 (김 위원장의 답방)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북한 내부 사정이 복잡하다고 봐야 한다"며 "이달 17일 김정은 전 국방위원장의 기일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평양을 비우는 것이 상당히 힘든 결정"이라고 전했다.

이 핵심 관계자는 이어 "평양을 비웠을 경우 내부에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예단할 수 없다"며 "무엇보다 시간에 쫓겨 방남할 경우 경호 문제 등에 구멍이 날 수 있어 (김 위원장의)주변에서 극구 반대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지연=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20일 삼지연 초대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와 오찬을 마친 후 산책하고 있다. 

문 대통령 일정 다시 잡는 청와대...김의겸 "서두르지 않을 것"

청와대에서도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오후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정부는 서울 정상회담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해왔다"며 "현재로서는 확정된 사실이 없으며 서울 방문은 여러 가지 상황이 고려돼야 하는 만큼 우리로서는 서두르거나 재촉할 의사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두 정상의 이행 의지는 분명하며 구체적인 일정과 절차는 계속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된 여러 설과 관련, "아직 북한으로부터 어떤 통보도 받은 바 없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의 이 같은 발언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청와대의 종전 입장과는 다소 상반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최근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국면인 가운데, 김 위원장의 방남은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중요한 카드로 여겨져 왔다.

이에 문 대통령을 비롯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 모두 적극적인 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피력해왔다. 그러면서 "북측과 계속 협의 중"이라는 점까지 공개했다.

그러나 북측의 답변이 미뤄지면서 사실상 서두르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환, 남북정상회담의 시기를 보다 폭넓게 설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예컨대 북측의 부담감을 상당부분 덜어주면서 충분한 준비 기간을 가질 수 있다는 메시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대목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 회원들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실물 모형 간판을 들고 '대북제재 중단 촉구,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방문 성사 기원'을 내용으로 하는 기자회견을 한 후 정론관을 나서고 있다. yooksa@newspim.com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이번주까지는 북한의 통보가 있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북측의 답변이 오더라도 경호·의전 준비 등을 감안하면 최소한 열흘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 1차, 3차 남북정상회담 때를 보면 특사단 방북과 남북고위급회담 등 한 달 이상의 준비과정이 선행됐다.

한편 청와대는 당초 12일 이후 문 대통령의 공식 일정을 모두 비워놓았지만, 이번주 일정을 다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무산될 경우, 지지부진한 북미 간 핵협상에 '활력'을 불어넣을 동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자연스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전향적인 '빅딜'에 대한 기대치도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향후 종전선언과 완전한 북한 비핵화라는 남북미 3자간 '과제'를 푸는 데도 시간이 다시금 지체되는 그런 '역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noh@newspim.com

文대통령 6주 만에 수보회의 주재…김정은 답방 언급할지 주목
靑 "김정은 서울 답방, 서두르거나 재촉할 의사 없다", 내년 연기?
靑 "김정은 답방, 시점 예측하거나 못 박을 상황 아니다"
靑 "김정은 답방 여부, 지금까지 진척된 상황 없다"
靑 "김정은 13일 답방설 사실 아냐, 통보 받은 바 없다"
조명균 “김정은 답방 시기, 北 구체적 답변 안주고 있어”
靑 "美 대사관에 김정은 답방 조율? 논의 없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