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日 정부, 공공조달서 ‘화웨이’와 ‘ZTE’ 배제 결정
뉴스핌 | 2018-12-10 14:38:06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 정부는 10일 사이버보안대책추진회의를 열고, 각 정부 부처에서 사용하는 통신장비에서 화웨이와 ZTE의 제품을 조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개별 회사 이름을 명시하지는 않고 “악의가 있는 기능을 내장한 통신기기를 조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화웨이와 ZTE를 직접 겨냥한 것이라는 데 이견은 없는 분위기이다.

중국은 일본 정부의 방침에 “중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어, 향후 대응 여하에 따라 개선 기조에 있던 중일 관계에 찬물을 끼얹을 가능성도 있다.

주일 중국 대사관은 앞서 “화웨이와 ZTE 제품에 안보상 위험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주장하며, “(일본 정부의 조달 지침은) 중일 경제협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력히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회의에 앞서 중국 측으로부터 외교 루트를 통한 확인 요청이 있었다”고 밝히며 “중국 측에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을 지적한 뒤 국제규정과의 정합성을 따져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나아가 스가 장관은 “특정 기업이나 특정 제품의 배제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중일 관계에 대해서도 “내년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방일을 포함해 계속해서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화웨이와 ZTE의 제품은 중국의 해외 정보 수집이나 사이버 공격에 이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미국은 지난 8월 성립된 국방권한법에 근거해 정부기관이나 기업의 사용을 금지했다.

미국은 일본 등 동맹국에도 같은 조치를 요청했으며, 호주와 뉴질랜드는 5G 정비 사업에서 화웨이와 ZTE를 배제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중국 화웨이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중국, 일본의 통신장비 조달 지침 “강력 비난”
"中화웨이, 美 수출금지 가능성 커져…5G 출시계획 타격"
中, 美와 무역·화웨이 두고 아슬아슬 ‘줄타기’ - NYT
中, 캐나다에 "화웨이 CFO 석방 안하면 심각한 결과 초래"
美 "화웨이, 스카이콤 통해 이란 제재 회피..멍 CFO 도주 우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