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마크롱 “최저 임금인상 등 노란조끼 요구 수용‥정책 유턴은 않겠다"
뉴스핌 | 2018-12-11 06:15:23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저녁 대국민 담화를 통해 최저임금을 내년 1월부터 월 100유로씩  인상하고 저소득층 연금 생활자에 대한 세금 감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날 담화는 유류세 인상 계획에 반발, 지난 4주간 프랑스 정국을 뒤흔든 노란조끼 시위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성난 민심을 진정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저소득층을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조치를 발표하는 등 노란조끼 시위대의 요구 사항을 폭넓게 수용하면서 자신의 실수도 인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그는 논란이 됐던 부유세 대폭 축소 조치는 원상복구하지 않을 것이며 개혁 정책도 ‘유턴’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담화에서 “정부와 의회에 내년 1월부터 근로자의 최저임금이 월 100유로씩 인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면서 “우리는 존엄하게 살 수 있는 프랑스를 원한다"고 말했다.  또 “월 수입 2000 유로 미만의 연금 생활자를 대상으로 한 세금 인상 계획도 철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많은 분노가 있었고 프랑스 국민들이 이런 감정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겠다”면서 “노란 조끼 집회 초기에 제대로 답을 주지 못했고 여러 국민에게 상처를 드렸다”며 사과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는 더 신속한 감세와 정부 지출 조절 등과 같은 강력한 수단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긴급 상황에 대응해나갈 것”이라면서도 “(정책의) 유턴은 하지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부유세 개편에 대한 원상복구는 없을 것이라고 확인하면서 “여기서 후퇴하면 프랑스는 약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프랑스 일부 언론들은 마크롱 대통령이 노란조끼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 유류세 인상 철회와 함께 부유세를 원상복구할 것으로 예상했다. 프랑스 정부는 지난 5일 유류세 인상 계획은 철회한 바 있다.  

이날 특별 담화는 대통령 관저인 엘리제 궁에서 진행됐으며 TV와 인터넷을 통해 전국으로 생중계됐다.

kckim100@newspim.com

트럼프부터 브렉시트, 佛노란조끼까지...서방 '관용의 민주주의' 붕괴 징조
4주째 이어지는 佛 '노란조끼' 시위…마크롱 '중대 발표' 나서
프랑스 '노란 조끼' 4차 집회…130명 부상·1000여명 연행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