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佛 "노란 조끼" 경제 손실 눈덩이..伊 전철 밟는다
뉴스핌 | 2018-12-12 05:17:46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파리를 필두로 프랑스 주요 도시로 확산된 이른바 ‘노란 조끼’ 시위에 백기를 든 것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만이 아니다. 프랑스 경제도 피멍이 들고 있다는 주장이다.

마크롱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가장 전면에 내세운 것은 프랑스 경제의 중장기 성장이었다. 대규모 실업 사태부터 기업 재무건전성 악화와 가라앉는 소비까지 경제 펀더멘털을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는 것.

지난 8일(현지시각) 프랑스 노란 조끼 시위대의 네 번째 대규모 집회가 열린 가운데 집회 참가자 중 한명이 프랑스 국기를 태우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하지만 지난 4주간 이어진 노란 조끼 물결에 마크롱 대통령의 개혁에는 브레이크가 걸렸고, 예산안 확대 움직임이 고개를 들자 투자자들 사이에는 프랑스가 이탈리아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단기간의 시위에 프랑스 실물경제는 휘청거리는 모습이다. 프랑스 중앙은행은 4분기 성장률 전망을 당초 0.4%에서 0.2%로 낮춰 잡았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매출 저하와 그 밖에 2차적인 피해에 따른 프랑스 기업의 피해 규모가 100억유로(114억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슈퍼마켓부터 명품 업체까지 유통 업계의 피해가 10억달러를 웃돌았고, 중소기업의 손실액도 최소 100억유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가의 출혈도 작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노란 조끼 시위가 열기를 더한 사이 주요 도로가 폐쇄되는 한편 물류와 운송 차질로 인해 130억달러 이상의 손실이 발생한 것.

관광 업계도 울상이다. 주요 도시의 호텔 예약 취소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 치솟았고, 항공 업계도 일격을 맞았다.

일부 기업들은 신규 채용 계획을 취소했다. 대형 슈퍼마켓 업체인 오샹은 연말 쇼핑 시즌 4000명 가량의 임시직 고용을 계획했지만 이를 철회할 수 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비상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이번 시위로 인해 손실을 입은 기업들에게 단기 자금을 공급하는 한편 세금 납부 시한을 연장하는 등 추가적인 파장을 차단하는 데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상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투자자들은 무엇보다 프랑스의 재정 적자 확대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유류세 인상 취소와 최저 임금 상향 조정, 저소득층 및 은퇴자에 대한 일부 세금 감면 등 마크롱 대통령이 ‘노란 조끼’를 달래기 위해 제시한 내용이 실제로 시행될 경우 프랑스의 재정적자 규모가 EU의 가이드라인인 GDP 대비 3% 선을 넘어설 것이라는 지적이다.

블룸버그는 투자은행(IB) 업계의 투자자들이 이탈리아에 이어 프랑스까지 재정 적자 확대에 가세, 유럽을 위기로 몰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프랑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프리미엄은 같은 만기의 독일 국채 대비 46bp(1bp=0.01%포인트)로 상승,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드러냈다.

이날 장중 유로화가 달러화에 대해 0.3% 가량 떨어진 것도 프랑스에서 불거진 리스크와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higrace@newspim.com

트럼프부터 브렉시트, 佛노란조끼까지...서방 '관용의 민주주의' 붕괴 징조
4주째 이어지는 佛 '노란조끼' 시위…마크롱 '중대 발표' 나서
프랑스 '노란 조끼' 4차 집회…130명 부상·1000여명 연행
"'노란조끼' 시위는 마크롱에 보내는 佛 시민들의 목소리" - FT
佛정부, 성난 ‘노란조끼’에 유류세 인상 중단에 이어 부유세 부활 검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