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검찰, 트럼프 취임준비위원회 기부금 대가성·자금 유용 수사” - WSJ
뉴스핌 | 2018-12-14 09:30:00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미국 뉴욕 맨해튼 연방검찰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의 자금 유용 가능성과 기부금 관련 대가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일(현지시각)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위원회가 일부 고액 기부자들에게 기부금에 대한 대가로 차기 행정부 및 정책 개입 권한을 제공했는지, 또 모금된 자금을 유용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현재 수사 초기 단계다. 

기부자들이 정치적 특혜를 대가로 받았을 경우 연방 부패방지법 위반이, 비영리단체로 등록된 위원회가 자금을 유용했을 경우에는 연방법 위반 혐의가 적용된다. 

혐의 관련 자료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에 대한 미 연방수사국(FBI) 수사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FBI는 지난 4월 코언의 자택과 사무실, 호텔방을 압수수색해 대통령 취임 준비식에 관여한 코언과 스테파니 윈스턴 울코프의 대화 녹음 파일을 입수했다. 울코프는 멜라니아 트럼프의 자문 역할을 했다.

WSJ 소식통에 따르면 울코프가 취임준비위원회의 자금 집행 방식을 우려하는 내용이 파일에 녹음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두 사람의 대화 시점이 언제인지, 왜 대화가 녹음됐는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는 2009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취임 당시보다 2배 이상 많은 금액을 모금했다. 연방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카지노계 억만장자인 셸던 애들슨 라스베이거스 샌즈그룹 회장과 AT&T, 보잉 등이 거액의 자금을 후원했다. 

세금신고서에 따르면 위원회가 최대 규모의 자금을 집행한 곳은 울코프가 이끄는 이벤트프로덕션 회사 ‘WIS 미디어 파트너스’다. 여기에만 2580만달러의 예산이 들어갔다. 이중 160만달러가 울코프와 몇몇 회사 관계자들에게 돌아갔으며, 나머지는 하청업체들에 전달됐다고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위원회는 총 집행액 1억3000만달러 중 6100만달러가 집행된 5개 업체만 공개했으며, 상세 집행내역은 공개하지 않았다.

취임식준비위원회의 부위원장을 지낸 리처드 게이츠 트럼프 대선캠프 부본부장에 대한 검찰 조사도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위원회가 모금한 기부금과 자금 집행 내역에 관한 조사를 벌였다. 게이츠 전 대선부본부장은 지난 2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에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한 자신의 혐의를 인정한 바 있다.

당시 위원회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토마스 버락 주니어가 맡았다. 검찰이 버락을 겨냥해 이번 수사를 벌이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버락은 러시아 스캔들에 관한 특검팀 조사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아직 녹음 기록을 요청받거나 검찰로부터 어떤 연락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을 잘 알고 있는 변호사는 “우리는 이번 수사가 수사가 실재하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chojw@newspim.com

"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대응 '무심' 전략으로 전환" - WP
트럼프, 뮬러특검 비판 "러시아와 공모 없어…마녀사냥 끝낼 때"
뮬러 수사 정보 발표 앞서 트럼프 ‘부글부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