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삼성전자, 20일까지 글로벌 전략회의…"위기 대응"모색
뉴스핌 | 2018-12-17 07:57:00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오늘(17일)부터 내년도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특히 이번 회의에는 이재용 부회장의 참석 여부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근 그룹 전자계열사 사업장을 두루 방문하며 사업현황을 보고받는 등의 경영 행보를 이어온 만큼 회의에 참석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김학선 기자 yooksa@

삼성전자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과 수원·기흥사업장 등에서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를 갖는다. 회의는 17일부터 19일까지 스마트폰(IM), 소비자가전(CE) 등 완제품을 담당하는 세트 사업 부문이 먼저하고, 20일에 반도체·디스플레이(DS) 등 부품 사업이 이어 진행한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상·하반기에 국내외 주요 경영진과 개발부문책임자 등이 참석하는 삼성전자의 정례 회의다. 각 사업 부문별 성과 점검과 목표, 전략 등을 구상하는 자리인 만큼 회의 주재는 각 사업 부문장이 직접 주재한다. 이번 회의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부회장),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 김현석 CE부문장(사장)이 직접 맡을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글로벌 전략 회의의 주제는 '위기 대응'이 핵심 화제가 될 전망이다. 우선 DS부문은 특히 업황 하락세로 접어든 메모리 사업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은 지난 3분기 13조6500억원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지만, 증권업계에서는 당장 4분기부터 이보다 25% 이상 줄어든 10조원 이하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DS부문 회의에서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인한 실적 방어 전략과 함께 파운드리·시스템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IM부문 회의에선 내년 출시할 갤럭시S 브랜드 10주년 스마트폰 '갤럭시S10'과 새로운 폼팩터를 가진 첫 '폴더블폰'과 함께 첫 5G폰 성공 전략이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사업 전략을 달리 한 중국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도 시장 공략 방안에 대해서도 다룰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올해 부진했던 IM부문 사업 실적 회복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CE부문은 내년 1월 8일(현지시간)부터 열리는 가전제품전시회(CES)의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내년도 TV 사업 강화를 위해 QLED TV와 대화면 8K·마이크로LED TV 등 프리미엄 TV 전략 수립을 위해 머리를 맞댈 전망이다.  또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을 적용한 스마트 가전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재용 부회장의 글로벌 전략회의에 참석 전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지난 6월 글로벌 전략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sjh@newspim.com

전문가 전진배치, 삼성전자 IM부문..."스마트폰·5G 1등"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