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日, "레이더 논란" 협의 발표한 韓에 "사실관계 다른 엉터리 발표"
뉴스핌 | 2019-01-17 08:21:00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 방위성이 한일 간 '레이더 논란' 협의와 관련한 한국 국방부의 발표가 사실과 다르다며 비판했다고 16일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방위성 측은 주일 한국대사관의 무관을 불러 항의 의사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 측은 이날 열린 자민당 안전보장조사회와 국방부회 합동회의에서 "한국 국방부가 비공개 약속을 깬 데다 엉터리 발표를 하고 있다"며 "신뢰관계는 완전히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앞서 한일 방위당국은 14일 싱가포르에서 실무자 협의를 열었다. 방위성에 따르면 이날 협의 내용은 비공개로 하기로 했지만, 한국 국방부 측이 사전에 양해없이 언론에 "한국의 승무원이 위협을 느낄만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을 일본이 일부 인정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일본 방위성 측은 이와 관련해 해상자위대 초계기는 위협을 주는 비행을 하지 않았다며 "협의에서도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 국방부가 "일본 측이 일부 전파기록을 공개할테니 한국측은 모든 기록을 공개하라는 무리한 요구를 하라고 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방위성 측은 "사실 관계와 다르다"고 항의했다.

방위성은 16일 오전 주일 한국대사관 무관을 불러 항의했다며, 해당 발언 철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자민당 합동회의에서는 한국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한다는 의견과 P-1 초계기가 수집한 데이터를 국제사회에 공개해 일본의 정당성을 호소해야한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군 당국은 지난 24일 일본 정부와 외교전으로 비화되고 있는 '화기(火器) 관제 레이더 조준' 논란과 관련해 "일본 측 초계기를 추적할 목적으로 레이더를 운용한 사실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은 해군 1·3함대의 해상 함포실사격 훈련 모습으로 기사 내용과는 무관함. [사진=해군]

  

kebjun@newspim.com

‘한일 레이더 공방’ 장기화…軍 “日, 고급 군사기밀 공개 요구”
국방부 "日, 韓군함 레이더 전체 정보 요구…대단히 무례" 유감
한일 '레이더 논란' 첫 실무협의 '평행선'으로 끝나
日 방위상 “레이더 문제 2차 협의 조기 개최 희망”
日 방위상 “한국과 레이더 기록 교환할 용의 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