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최장기 셧다운 여파, 경제적 손실 가시화
뉴스핌 | 2019-01-17 09:28:00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업무정지) 사태가 최장기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셧다운이 미 경제에 악영향을 주기 시작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셧다운 사태가 전례 없던 장기화 국면으로 돌입하면서 미 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점점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스탠다드앤푸어스(S&P)의 애널리스트들은 지난주 "셧다운이 길어질수록 미 경제가 겪게 되는 부수적인 피해도 더 커질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셧다운의 직접적인 경제적 피해를 체감하는 대표적인 이들은 바로 연방 공무원이다. 2013년 셧다운 때도 80만명이 넘는 연방정부 공무원이 강제 무급휴가를 보내야만 했다. 상무부 산하 경제분석국(BEA)에 따르면 당시 이로 인해 국내총생산(GDP)이 0.3%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셧다운의 경우 백악관 이코노미스트들은 연방 공무원 38만명의 업무 중단으로 GDP가 일주일에 0.08%포인트씩 내려갈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 외에도 연방정부의 하청업체들 역시 강제로 일을 잃게 돼 GDP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JP모간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는 셧다운 사태로 올해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이 0%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셧다운의 여파는 미국 고용 지표 부진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JP모간체이스의 애널리스트들은 일을 하지 않는 정부 직원들이 1월 고용지표에서 비고용 상태로 분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셧다운의 피해가 가시화된 또 다른 곳은 바로 공항 보안검색대다. 공항의 경우 통상 정부가 셧다운에 돌입해도 직원들은 의무적으로 근무를 해야한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무급으로 일을 해야하는 처지에 놓인 직원들이 점점 병가를 내고, 출근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업공개(IPO)와 빈곤층에게 지급되는 푸드스탬프 등의 서비스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FT는 이 외에도 2013년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일어난 16일의 셧다운 사태 때 소비심리가 급락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이번에도 가계심리와 기업심리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뉴욕 맨하탄의 문 닫힌 연방정부 청사 앞에서 연방정부 직원들이 셧다운을 중단하라는 시위를 펼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saewkim91@newspim.com

저축 안하는 미국인 셧다운 한달만에 ‘빈털터리’
펠로시, 트럼프 새해 국정 연설 연기 요청‥셧다운 해결 이후 제안
美 셧다운으로 상반기 마이너스 성장 전망까지 나와 - NYT
‘셧다운·경기침체’ 속 미·중, 무역협상 타결은 여전히 불확실
[사진] ‘셧다운 탓’ 패스트푸드 만찬 대접한 트럼프
[사진] 美 셧다운 여파에 백악관 만찬에도 '패스트푸드' 등장
美 셧다운 사태로 USTR 인력 30%만 운용…"무역협상은 지속"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