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폼페아오-김영철, 워싱턴서 고위급 회담‥2차 북미정상회담 발표에 촉각
뉴스핌 | 2019-01-19 02:10:11

[워싱턴=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18일(현지시간) 오전 워싱턴DC에서 북미고위급 회담을 시작했다.  김 부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의 회담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갖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예방할 것으로 알려져, 이를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과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김 부위원장이 묵고 있는 워싱턴DC 듀폰서클호텔을 찾아가 북미고위급 회담을 개시했다. 

워싱턴에서 만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폼페이오 장관은 예정된 회담 시각 15분 전인 이날 오전 10시 45분쯤 호텔에 도착, 호텔 안에 마련된 회담장으로 향했다.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알렉스 웡 국무부 부차관보, 마크 램버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 등 트럼프 정부의 대북 정책 실무 책임자들도 폼페이오 장관과 동행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은 회담 시작에 앞서 기념 사진을 촬영한 뒤 곧바로 회담을 들어간 것으로 전헤졌다. 이번 폼페이오-김영철 고위급 회담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개최는 물론 그동안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한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조율에 초점이 맞춰졌다.  

김 부위원장은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을 거쳐, 전날 밤 덜레스 공항을 통해 워싱턴DC에 입성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폼페이오 장관과의 오찬을 겸한 북미고위급 회담을 마친 뒤 백악관으로 이동,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외교가와 미국 언론들은 지난해 11월 뉴욕에서 열려다 갑자기 취소됐던 북미고위급 회담이 워싱턴DC에서 성사된 것은 그만큼 북미가 물밑 조율을 통해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한 이견을 상당히 좁혔기 때문이라는 관측에 무게를 싣고 있다. 그동안 미국은 북한에 대해 구체적인 비핵화 일정과 함께 사찰 목록 제출 등을 압박해온 반면 북한은 김 위원장의 신년사 등을 통해 제재 완화와 주한미군의 연합훈련 중단과 같은 미국의 상응 조치를 요구해왔다.   

더구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을 통해 통 큰 합의를 이뤄가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어 김 부위원장의 방미를 계기로 2차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시기와 장소가 발표될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사진= 로이터 뉴스핌]

한편 로이터 통신 등 일부 외신들은 전날 스웨덴 스톡홀름에 도착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현지에서  비건 특별대표 등과 회담을 회담을 갖는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김 부위원장의 방미 결과를 바탕으로 비건 특별대표가 스웨덴에서 최 부상과 만나 구체적인 실무 협의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kckim100@newspim.com

美 “폼페이오-김영철, 곧 회동 ”‥2차 북미정상회담 발표에 촉각
미국 간 北 김영철, '비핵화·美 상응조치' 빅딜 노린다
"北 김영철, 미국 워싱턴 도착" - CNN
北 김영철, 워싱턴 도착 후 고위급 협상 시동‥트럼프 만나 2차정상회담 확정할지 주목
"트럼프, 김영철 만난 직후 2차정상회담 발표...3~4월·다낭 유력" - WP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